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전 경북 안동시 SK바이오사이언스 공장을 방문해 코로나19 백신 생산 시설을 시찰하던중 최태원 SK회장으로 부터 설명을 듣고 있다. SK바이오사이언스 공장에서는 국민들의 코로나19 예방 접종을 위해 공급될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위탁생산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전 경북 안동시 SK바이오사이언스 공장을 방문해 코로나19 백신 생산 시설을 시찰하던중 최태원 SK회장으로 부터 설명을 듣고 있다. SK바이오사이언스 공장에서는 국민들의 코로나19 예방 접종을 위해 공급될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위탁생산하고 있다.

 

정부가 글로벌 제약사 노바백스의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2000만명분을 선구매하기로 했다.

현재까지 정부가 확보한 코로나19 백신은 5600만명분인데 이번 선구매 계약이 완료되면 우리나라는 7600만명분의 백신을 갖게 된다.

질병관리청은 20일 오후 코로나19 백신 추가 도입 추진 상황을 공개했다.

질병관리청은 "백신 수급의 불확실한 상황에 대비해 추가 백신 확보를 추진해 왔으며 노바백스의 코로나19 백신 구매를 위한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위탁 생산 중인 경북 안동 SK바이오사이언스 공장을 찾아 "최근 노바백스사와 SK바이오사이언스 간에도 계약이 추진되면서 지금까지 확보한 5600만명분의 백신에 더해 2000만명분의 백신을 추가로 확보할 가능성이 열렸다"며 "정부도 전량 선구매를 통해 추가 물량으로 확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노바백스 측은 지난해 8월 보건복지부와 SK바이오사이언스와 3자간 협력의향서(Letter of Intent)를 체결한 바 있다. 양측 회사 간 기술 도입 계약 등을 통해 SK바이오사이언스 공장에서 노바백스 백신을 추가 생산할 예정으로 정부는 이를 선구매하는 방식을 추진할 예정이다.

정부가 선 구매분으로 밝힌 물량은 2000만명분이다.

우리나라는 다국가 연합체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를 통해 1000만명분, 글로벌 기업을 통해 4600만명분 등 총 5400만명분을 확보한 상태다. 기업별로는 아스트라제네카 1000만명분, 화이자 1000만명분, 모더나 2000만명분, 얀센 600만명분이다.

노바백스 백신은 기존 인플루엔자, B형간염 등 다수 백신에 적용돼 왔던 합성항원 방식의 백신이다.

질병관리청은 "정부가 구매한 mRNA, 바이러스전달체 백신 외에 합성항원 백신이 추가됨에 따라 다양한 플랫폼이 확보돼 위험 분산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어 질병관리청은 "노바백스 백신은 상온 2~8도 냉장조건으로 보관·유통이 용이하며, 국내 생산에 따라 원액 생산·보관이 가능해 유효기간이 1~3년으로 예상된다"며 "따라서 유효기간이 최대 6개월인 타 백신에 비해 장기간 보관이 가능해 올해뿐만 아니라 내년 접종에도 활용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질병관리청은 "노바백스 백신 구매 계약이 완료되면 SK바이오사이언스의 기술이전 생산 방식으로 코로나19 백신의 국내 공급 기반이 안정적으로 확보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다만 노바백스 백신이 아직 임상시험을 마치지 않았고, SK바이오사이언스와의 이전 계약이 최종 체결된 상황이 아니어서 접종 시기는 아직 불확실하다.

신혜경 질병관리청 백신수급과장은 이날 오후 기자단 설명회에서 "노바백스 백신을 접종하기 위해서는 전제돼야 할 게 있다"며 "SK바이오사이언스와 노바맥스 간 백신 이전 계약이 추진 중이다. 이전 계약을 체결해서 국내에 공급해야 한다"고 말했다.

신 과장은 "노바백스 백신은 (임상시험) 3상이 전 세계적으로 진행 중이고, 최종 제품이 완료돼 접종하고 있는 단계는 아니다"라며 "(계약이) 체결되고 난 뒤 국내에서 생산하고 접종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시기를 말하긴 어려운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정부는 1분기부터 백신 접종을 시작한다는 계획에는 차질이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신 과장은 "아스트라제네카와 1000만명 분을 계약하고 도입이 예정돼 있다"며 "1분기부터 순차적으로 공급되는 것은 계획대로 준비되고 있고, 공급 차질은 없는 상황이다. 현재까지는 1분기에 도입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