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5일“협력이익공유제와 사회연대기금 참여 주체 모두에게 이익이 될 수 있는 방안을 찾을 수 있다고 믿는다”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상생·연대3법으로 손실보상제와 함께 제안한 협력이익공유제, 사회연대기금도 당내에서 준비를 서두르겠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지난 주말 4·7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를 선언한 후보들과 남대문시장을 찾았던 이 대표는“시장에서 저는 하루 매출이 5만원도 안 된다, 또는 상가 30%가 문을 닫았다는 상인들의 절규를 들었다”며“지금의 코로나 방역 성과는 그분들의 눈물로 이뤄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정부 시책에 협조하다가 손실을 겪으신 것”이라며“공정한 기준을 세워 합당한 보상을 해야 한다. 그렇게 하지 않는다면 방역에 협조해달라고 요청드리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우리당뿐만 아니라 야당도 손실보상제도와 관련한 법안을 국회에 제출해놨다”며“2월 임시국회에서 차질없이 추진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등교수업 문제와 관련해서는“지난 1년간 온라인 비대면 수업으로 여러 문제점이 드러났다. 학력 격차, 사회성과 협동성을 충분히 익히지 못했고, 학부모는 돌봄 부담이 가중됐다”며“등교수업 확대에는 철저한 학교 방역이 전제돼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박창희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