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동구가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구립 장애인직업재활시설 내 마스크 자체 생산 설비를 구축하고 본격적인 가동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1일 구에 따르면 현재 마스크 자동화 생산은 인프라 구축을 완료한 상태로, 올해 상반기까지 마스크 제조업 허가와 식품의약품안전처 KF 인증 취득 등의 절차를 거쳐 본격적인 생산에 돌입할 예정이다. 
앞서 이강호 남동구청장은 마스크 대란이 일었던 지난해 4월 코로나19 대책회의에서 공적 마스크의 안정적 공급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마스크 직접 생산을 지시했다. 
또한 장애인의 소득 향상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구립 장애인직업재활시설에서 마스크 완제품을 생산하도록 결정했다.
생산 설비가 본격 가동되면 하루 7천장씩 연간 100만장 정도를 생산할 것으로 전망된다.
제작된 마스크는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 사회복지시설 등 취약계층 3만 명에게 우선 보급될 예정이며, 구는 중증장애인생산시설로 지정해 일반인에게도 판매할 계획이다.
이강호 구청장은 최근 구립 장애인직업재활시설 열린 일터를 방문해 “국민 필수품이 된 마스크를 자체 생산하는 것은 구민들에게 마스크를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과 맞물려 여러 가지 긍정적 효과가 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민립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