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군자동(동장 정영미)은 주민이 참여하고 주도하는 실질적 주민자치를 위해 주민자치위원회를 주민자치회로 전환한다.

주민자치회는 동 지역사회의 다양한 지역현안 등을 발굴해 자치계획을 수립하고, 주민총회라는 민주적인 의사결정과정을 통해 실질적인 권한 및 역할을 수행하는 주민참여기구다. 현재 관내 18개동 중 10개동이 주민자치회로 전환해 운영 중이다.

군자동 주민자치위원회는 주민자치회 전환을 위해 주민자치회 전환 전담반을 구성해 역량강화 및 전문성 확보를 위한 전환교육 및 공직자 직무교육 등에 참여했다. 주민자치회로 전환된 동이 주관하는 선진학습 교육 참여를 통해 주민자치회 운영에 대한 애로사항 및 전환과정에서의 의견 수렴 과정 등에 대한 전반적인 절차 등에 대한 교육도 이수했다.

이우재 군자동 주민자치위원장은 “주민자치회 전환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주민들의 주민자치에 대한 이해가 선행돼야 한다”며 “이를 위해서는 전담반의 역량 강화가 중요하다”고 주민자치회 전환에 따른 전환 전담반의 역할을 강조했다.

한편 정영미 군자동장은“주민자치회의 주민 대표기구로서의 역할 수행을 위해서는 많은 주민들의 관심과 주민들에 대한 대대적인 홍보를 통해 주민자치회의 구성원이 하나의 단체에 편향되지 않도록 구성돼야 한다”고 말했다.

군자동 행정복지센터는 오는 2월 18일부터 성공적인 주민자치회 전환을 위한 홍보의 일환으로 현수막 및 배너를 게시할 예정이며, 민간단체 및 주민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주민자치회 전환 교육 등을 시행할 예정이다.

시흥 = 이등원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