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박승원 시장은 17일 2021년 신년 기자회견을 열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의 시대를 넘어 새로운 일상으로의 대전환을 추진하는 등 광명의 밝은 미래를 이끌겠다고 밝혔다.

또 박 시장은“시민의 참여와 공감을 바탕으로 누구에게나 공정한 일상을 만들고, 경제 회복과 함께 각종 현안 사업을 조속히 마무리해 민선 7기 시민과의 약속을 반드시 지키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시 개청 40주년을 맞아 올해를 평생학습의 해로 정하고, 광명시의 새로운 40년을 설계하는 백년지계의 근원으로 삼겠다”라며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을 청했다. 아울러“성공적인 평생학습의 해를 이끌기 위해‘평생학습 추진단’을 구성하고, 평생학습장학금 지급을 통해 시민의 보편적 평생학습권을 보장하는 등 관련 사업과 미래 교육 강화에 주력하겠다”라고 덧붙였다.

이어“광명 자치대학에 반려동물 학과 신설과 시대적 변화를 이끌어갈 마을 리더를 양성하고, 한국폴리텍대학 광명융합기술교육원의 전문 교육을 강화해 4차 혁명 시대 신산업의 융합형 인재 양성에 주력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원 광명마을에서 부천 시계까지 1.5km 구간을 지하화하기로 국토교통부와 최종 합의했다”라며“서울~광명 고속도로 지하화, 신안산선 학온역 유치 확정 등 현안 사업 추진에도 박차를 가하겠다”라고 했다.

아울러 박 시장은“광명~서울 고속도로는 광명시 가학동과 서울특별시 방화대교를 연결하는 도로로, 지난 2016년 개통한 수원~광명 고속도로와 지난해 개통한 서울~문산 고속도로와 연결되는 민자고속도로”라고 전했다.

이와 함께“오는 2024년 이 고속도로가 개통되면 광명에서 개성을 거쳐 평양을 가장 빠르게 연결할 수 있어, 남북 경제협력을 활성화하는 기폭제가 될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어“이렇게 될 경우 광명시는 남북평화철도의 시발역인 KTX 광명역과 함께 남북 통일시대를 여는 중추적 거점도시로 발돋움할 것이다”라며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을 거듭 청했다.

또“서울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 서울 시립 청소년 복지관 관련 문제도 반드시 시민의 의사가 반영되도록 하겠다”라며“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은 지난해 11월 타당성 재조사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이어“시민이 반대하는 현재의 이전사업은 추진할 수 없고, 향후 광명시 도시발전계획과 반드시 연계되어야 하며, 중앙정부와 관련 지자체 모두가 상생할 수 있는 합리적인 대안 마련에 주력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올해 착공하는 광명·시흥 테크노밸리를 성공적으로 조성해 최고의 경제도시를 구축하고, 총 5059세대의 주택이 들어서는 구름산 지구 도시개발사업을 2025년까지 마무리해 살고 싶은 주거 환경을 만들겠다”라고 했다.

또“집값 안정과 무주택 서민 주택 공급에도 주력하겠다”라며“오는 6월 지구 지정을 목표로 광명 하안2지구 공공주택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라고 했다.‘좋은 일자리와 주거가 조화된 자족도시로 만들겠다”라고 덧붙였다.

특히“첨단기업 유치, 청년 창업지원센터, 창업지원 주택 등을 통해 신혼부부 및 청년층 일자리와 연계한 첨단산업형 행복주택을 건립하겠다”며“재개발·재건축 정비사업과 함께 도시재생 뉴딜사업 추진에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광명 = 유현덕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