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부천 4개당협위,‘광역소각장 부천 건립 반대
국민의힘 부천 4개당협위,‘광역소각장 부천 건립 반대
  • 정석철
  • 승인 2021.02.21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힘 부천 4개당협위, “이제 밀어붙이기식 행정은 끝내야 한다. … 광역소각장 시민과 함께 강력히 반대한다.”

국민의힘 부천시 4개 당협위원회는 부천시가 주민의 의견을 무시하고 밀어붙이기식 쓰레기소각장 광역화 사업 추진을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부천시 4개 당협위원장들과 시의원들은 19일 부천시 자원순환센터(부천시 발말로 122)를 방문하여 기자회견을 갖고 부천시가 추진하고 있는 대장동 소각장 현대화(광역화) 사업은 인근 주민들의 강력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인천시·서울 강서구 쓰레기까지 반입하는 소각장 현대화(광역화) 설치를 강력히 반대한다며 입장문을 발표했다.

국민의힘 부천 4개당협위은 부천시민을 대표하여 부천시가 대장동 소각장 광역화를 추진하고 있는 장덕천 부천시장에게 부천시민들의 눈물 젖은 부름에 답하라면서 5가지 질문을 던지면서 오는 2월 28일까지 답해 달라면서 장 시장을 압박하고 나섰다.

오전 11시 부천시자원순환센터 현장을 방문한 부천시 4개 당협위원장들은 먼저 자원순환과장에게“부천시민 소통 없이 일방통행식 행정으로 추진 중인 자원순환센터 광역화 사업에 대해 서영석 (부천시 정)위원장은 경제성보다 주민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여 논의되어야 하는 것이 먼저 아니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자원순환과장은“시민들의 편에서 시민들이 수용 가능한 방향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답했다.

또 서 (부천시 정)위원장은“광역소각장을 건립하고자 할 때는 몇 톤의 쓰레기를 소각할 수 있고 부천 쓰레기만 소각할 때는 몇 톤을 소각하는 소각장이 건립되어야 하는지? 또한 비용은 어떻게 되는지를 물었다.

이에 대해 자원순환과장은 “광역소각장을 건립할 경우 900톤의 쓰레기를 소각할 수 있고 부천쓰레기만 소각할 때는 470톤을 소각하는 소각장을 건립해야 한다”며 “부천시 단독으로 했을 때 470톤/일 경우 시비 2,153억원이 들어가는데 반해 광역화 시 900톤/일 경우 시비 886억원으로 1267억원의 시비가 절감된다”고 밝혔다.

이어 최환식(부천시 병)위원장은 소각장 광역화를 했을 때 부천시의 득과 실은 무엇인가? 또 광역화를 하지 않으면 정부지원을 못 받는지를 물었다.

이에 대해 자원순환과장은“현재 소각장이 지상에 있어 민원이 제기되고 있다면서소각장 광역화를 할 경우 비용을 절감과 더불어 지하화하여 현대화된 소각장을 건립할 수 있다”면서“광역화를 했을 땐 50%의 정부지원을 받는 반면 광역화를 하지 않을 경우 30%의 지원만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서영석(원미을)위원장과 최위원장은“인천에서도 5년 후에 외지 쓰레기를 반입하지 않겠다고 하는데 예산 1267억원 때문에 인천과 서울 쓰레기를 반입한다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 지속적으로 부천시 재정에 도움이 되지 않고 일시적인 예산만 도움이 된다면 매리트가 없는 사업이라면서 혹 그래서 인천시·서울 강서구와의 기본협약식을‘무기한 연기’한 것 아니냐고 의혹을 제기했다.

원미갑 이음재 위원장은 “소통의 리더십을 보여야할 시장이 불통으로 일관하고 있다”면서“시민을 위한 시장이라면 시민들이 이렇게까지 반대하는 이유를 경청하고 논리를 근거로 치열하게 싸워 설득하기라도 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국민의힘 부천 4개당협위은" 5가지 질문을 통해 ▶부천시 소각장은 진정 부천시민을 위한 시설인가 ▶시민들의 의견수렴은 정당한 절차로 이루어졌는가 ▶광역소각장으로 발생할 수 있는 환경문제 해결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과 대안은 무엇인가 ▶1237억을 절감하기 위해 부천시민의 의견을 수렴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부천시에서는 광역소각장으로 인한 부천시민들에게 발생할 피해에 대한 직접적인 경제적, 건강적 보완책을 제시하는 등 이에 대하여 시민들이 납득할만한 장덕천 시장의 진정성 있는 답변을 촉구했다.

이어 부천시 4개 당협위원장들과 시의원들은 부천시장을 만나 답변을 듣겠다며 부천시청(5층) 시장실을 찾았으나 시장을 만날 수 없었고, 부시장역시 만날 수 없어 시장실앞 복도에서 환경사업단장에게 입장문과 5가지 질문 요지를 전달했다.

한편 민주당부천시의원.시장은 22일 오전10시30분 의회 대회의실3층에서 소각장관련및 지역현안 간담회을 할예정이다.

부천=정석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