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평군은 저출산·고령화로 인한 인구위기 극복을 위해 결혼출산TF팀을 통한 맞춤형 대책을 추진한다고 25일 밝혔다.

가평군은 지난해 경기도가 발표한 소멸 위험지수 분석에서 양평군, 연천군, 여주시, 포천시 등과 함께 향후 30년 이내 소멸할 수 있는 소멸 위험지역으로 분류된 바 있다.

현재 가평군 인구는 결혼이주여성 등을 포함해 6만3000명대를 유지하고 있으나, 인구 자연감소와 생산가능 인구 감소, 가임기 여성 감소 등의 여파로 합계출산율이 0.97명으로 떨어진 상태다.

2019년을 기준으로 살펴보면 출생은 261명에 그친 반면 사망은 642명으로 381명의 격차가 나타났으며, 가임기 연령대 여성도 2019년 1만433명에서 2020년 1만53명으로 감소했다.

다행이 지난해에는 전입인구가 전출인구보다 300여명 많아져 위안이 되고 있는 상황이지만, 이마저도 고령층이 많아 생산 활동에 활력이 되지는 못하고 있다. 이에 그동안 인구증가를 위한 다양한 시책을 추진해온 군은 올해부터 결혼출산TF팀을 별도 구성해 맞춤형 인구정책 추진 등 대응에 변화를 주고 있다.

최근 열린 첫 회의에서는 저출산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결혼장려와 임신출산 지원사업 확대, 청년층 유입으로 저출산를 극복할 수 있는 직·간접 사업 추진, 기존사업의 확대·보완 등에 대한 사업계획을 부서별로 2건 이상 제출토록 한 상태다.

또 타 지자체에서 효과를 거두고 있는 결혼장려금 및 양육비 지원사업, 무주택 신혼부부 전세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 임산부 산전진찰 교통비 지원 등도 부서별 필수검토 사업으로 검토키로 했다.

이와 함께 직원들이 다양한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제안할 수 있도록 국민신문고를 통해서도 의견을 받기로 했다.

가평 = 박경식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