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시,“우리가족 건강하게 국가암검진 받으세요”
양주시,“우리가족 건강하게 국가암검진 받으세요”
  • 유광식 기자
  • 승인 2021.03.01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주시(시장 이성호)는 우리나라 국민의 사망원인 1위인 암을 조기에 발견해 치료율을 높이고 암으로 인한 사망률을 줄이고자 국가암검진 사업을 연중 추진하고 있다.

올해 국가암검진 대상자는 홀수년도 출생자이면서 의료급여수급권자, 건강보험 하위 50%에 해당되는 자로 위암, 간암, 대장암, 유방암, 자궁경부암, 폐암 등 6대 암 검사를 무료로 받을 수 있다.

암종별 검진대상은 ▲위암 만 40세 이상, ▲간암 만 40세 이상의 고위험군, ▲대장암 만 50세 이상, ▲유방암 만 40세 이상 여성, ▲자궁경부암 만 20세 여성, ▲폐암 만 54세~74세 중 30갑년(하루평균 담배소비량(갑)×흡연기간(년)) 이상 흡연력을 가진 폐암발생 고위험군이다.

검진은 주소지와 관계없이 신분증을 가지고 지정검진기관을 방문, 올해 말까지 받을 수 있다. 지정검진기관은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www.nhis.or.kr)에서 확인하면 된다.

국가암검진을 통해 6대 암으로 확진된 경우 올해 1월 기준 건강보험료 직장 10만 3천원 이하, 지역 9만 7천원 이하의 건강보험가입자는 암 치료비의 일부를 보건소에서 지원받을 수 있다.

한편, 정부의 국가건강검진 기간 연장조치에 따라 지난해 국가검진 미수검 시민에 대해 2020년 국가 암 검진 미수검 대상자는 오는 6월까지 검진을 받을 수 있다.

시 보건소 관계자는“발생률이 높은 6대 암은 조기에 발견해 치료할 경우 완치율이 높이지는 만큼 국가암검진을 받고 암 진단 시 의료비 지원을 받길 바란다”며“올해 검진 대상자에게는 수검독려 문자 발송, 미수검자 홍보전단지 배포 등을 통해 국가암검진 수검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겠다”고 말했다.

양주 = 유광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