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린파킹사업 공사시행 전·후 사진
▲ 그린파킹사업 공사시행 전·후 사진

 

남동구는 고질적 주차난 해소를 위해 부설 주차장을 공유하거나 추가 설치하는 경우 보조금을 지원한다고 9일 밝혔다.
우선 그린파킹 사업은 단독·다세대 주택의 담장이나 대문을 철거 후 대지 내 주차장을 설치하는 것으로, 주차장 1면에 650만 원이며 추가 1면당 100만원 씩 최대 1천55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다만, 복합용도 건축물의 경우 단독주택 연면적이 건축물 총 연면적의 50% 이상이어야 지원이 가능하다.
부설주차장 개방사업은 야간 등 건축물 부설주차장의 유효시간에 주차장을 인근 주민들에게 개방할 경우에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건축주 등이 부설주차장 내 주차구획 5면 이상을 2년 이상 개방하면 5면 기준 625만원, 초과 1면 당 25만원씩 최대 1000만원의 주차장 시설개선비용을 지원한다.
개방시간은 평일·토요일은 오후 7시부터 다음날 오전 7시 30분, 일요일ㆍ공휴일은 24시간이며, 건축물의 여건에 따라 개방시간은 구와 협의해 조정 가능하다.
또한 아파트 단지 내 부설주차장 추가 설치 사업은 2013년 12월 17일 이전 건립 허가받은 아파트에서 입주민 3분의 2이상을 동의를 얻어 부대시설의 전체면적 2분의 1 범위에서 용도 변경해 주차장을 만들면 1면 당 50만원씩, 최대 1,00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참가를 희망하는 세대나 단체는 남동구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서와 계획서를 내려 받아 이달 중 교통행정과 주차시설팀에 방문·접수 또는 우편 접수하면 된다.
남동구는 서류 검토 및 현장 확인 등 심사를 거쳐 대상자를 결정할 예정이며, 대상자가 미달될 경우 선착순으로 신청자를 모집할 예정이다.
이강호 남동구청장은 “토지매입 등 막대한 예산과 시간이 드는 공영주차장 조성사업에 한계가 있는 만큼, 저비용 고효율의 부설주차장 무료개방 지원 사업과 부설주차장 추가설치 사업들이 큰 호응을 얻고 있다”며 “구도심 심각한 주차난 해소를 위해 주차공유사업 등 다양한 주차사업을 추진, 우리 구민의 생활여건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민립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