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6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투기 의혹 사태와 관련해“국민의힘은 거두절미하고 국회의원의 강력한 전수조사는 물론 특검과 국정조사 실시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대통령부터 민주당 의원까지 문재인 정권 인사들 중 영농인을 자처하는 분들이 걱정하면서 국민 분노가 하늘을 찌른다”며 이같이 전했다.

당초 국민의힘은 더불어민주당이 먼저 제안한 국회의원 전수조사와 특검에 불순한 의도가 있다며 공개적인 입장 표명을 꺼렸지만 이번 기자회견에선 수용을 넘어 적극적인 추진 의사를 드러냈다.

주 원내대표는 의원 전수조사에 대해“국민의힘 102명 전원이 동의한 것처럼 민주당 174명 전원의 동의를 빨리 확인해서 검증대에 올라서달라”며“우리의 청와대 전수조사 요구를 고의로 누락하지 말라. 의원 전원과 직계존비속, 지자체장, 지방의원, 공공기관 관계자는 물론 청와대 전수조사도 거듭 요구한다”고 했다.

특검에 대해서도“이번 3월 회기 중 LH 특검 법안이 본회의에서 즉시 처리되도록 특검법 공동발의에 민주당은 즉각 협조하길 바란다”며“특검이 실시될 때까지 한두달 동안 범죄자들이 증거인멸할 여유를 갖지 못하도록 국가수사본부는 조직의 명운을 걸고 강도 높은 수사를 벌여달라”고 촉구했다.

국정조사 실시에 대해서는“국정조사 요구서도 빠르면 오늘 중 제출하겠다”며 “항간에는 3기 신도시 LH 관련 공급의 명분과 개발 극대화를 노리는 거대세력이 부동산값을 천정부지로 끌어올렸단 의혹이 퍼졌다. 국민의힘은 LH 파문의 근원지인 광명, 시흥, 남양주, 인천 계양 테크노벨리, 하남~고양 창릉 등 3기 신도시 토지거래자 전원에 대한 국정조사를 실시할 것을 요구한다”고 전했다.

한편 전수조사 방식에 대해서는 배현진 원내대변인은 기자회견 직후 기자들과 만나“여야가 이전의 전수조사 요구나 진행을 확인하고 방법, 조사 대상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야 한다”며“민주당도 174명 전원 확인을 받아서 300명 전수조사에 같이 착수하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형두 원내대변인도“감사원 감사를 여야가 동시에 하는 것도 검토 중”이라고 전했다.

김유립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