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시장 윤화섭)는 4월부터 현수막 등 불법유동광고물에 대한 시민의식을 높이고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을 위해‘시민이 참여하는 수거보상제’를 시행한다고 18일 밝혔다.

불법유동광고물 수거보상제는 관리의 손길이 미치지 않는 주택가, 이면도로와 주말 및 야간에 게시되는 불법현수막, 벽보, 전단 등을 시민의 자발적인 참여로 정비하고 이에 따른 보상을 하는 사업이다.

다음달부터 올 11월까지 추진되며 불법광고물 수거보상금은 1인당 월 최대 20만원을 받을 수 있으며, 현수막, 벽보, 홍보전단지 등 종류 또는 사이즈마다 지급단가는 다르다.

안산시에 거주하는 만 20세 이상 시민이라면 누구나 개인 스마트폰으로 불법광고물 수거 활동에 참여할 수 있지만, 동일세대원 중 1명만 참여할 수 있고 공공근로사업, 희망일자리사업 등 다른 공공사업에 참여하고 있으면 불가능하다.

시 관계자는“불법유동광고물 수거보상제를 통해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과 공공부문 일자리창출은 물론, 어려운 가정의 생활안정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불법광고물 수거보상제에 참여하려는 시민은 오는 26일까지 주민등록 소재지 동행정복지센터에 신청하면 되고, 궁금한 사항은 상록구·단원구 생활안전과 및 각 동 행정복지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안산 = 김지수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