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평구의 도시 재창조가 시작된다.  부평구(구청장 차준택)는 18일 구청 중회의실에서 ‘부평구 도시재생뉴딜 현안사업 최종 및 착수보고회’를 진행했다. 
이번 보고회는 부평구 도시재생뉴딜사업(인천을 선도하는 지속가능부평11번가)중 현안사항 4건에 대한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 보고를 위해 마련한 것으로, 차준택 구청장과 구의원, 관련 부서 직원과 용역사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보고회에서 논의된 현안은 굴포먹거리타운 중앙광장 및 주차장 조성, 구청 중심 공공문화공간 조성, 문화의거리 연장 조성, 그리고 굴포하늘길 조성(입체보행교)등이다. 
이 중 굴포하늘길 조성사업은 착수보고회로, 나머지 3개 현안은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 최종보고회로 진행됐다. 
‘굴포먹거리타운 중앙광장 및 주차장 조성사업’은 굴포먹거리타운 내 갈산동 380번지 광장(옛 쉼터놀이공원)지하 약 1천586㎡에 공영주차장 60면을 조성하고 상부에는 중앙광장을 설치하는 사업으로, 이달 중 실시설계를 완료한 후 올해 상반기 중 공사를 시작할 계획이다. 
특히 광장 하부에 조성되는 공영주차장은 우리나라 최초로 스마트 로봇주차 시스템이 도입될 예정이다. 로봇주차 시스템을 통해 자주식 주차장 대비 주차면수가 약 30%이상 늘어나며, 초보·고령·여성·유아동승 등 교통약자에게 주차편의 제공 및 지하주차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물적·인적 사고를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구는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주차 및 출차의 전 과정을 자동화해 탄소배출량 절감 효과까지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김민립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