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은미 정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이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강은미 정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이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강은미 정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22일 부동산 투기 특검과 국정조사 대상을 둘러싼 여야 대치와 관련, 엘시티(LCT)와 청와대를 각각 포함시킬 것을 제안했다.

엘시티와 전(前) 정권까지 특검 대상에 넣자는 더불어민주당과 청와대를 국정조사 대상에 포함시키자는 국민의힘 주장을 모두 받아들여 추진 속도를 내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강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현재 특검 협의에서 논의되고 있는 과거 정부를 포함한 공직자들의 불법 투기 및 3기 신도시 이외의 대규모택지개발을 대상에 포함시키자”며“엘시티 의혹 및 국회의원 투기 정황 등으로도 수사 대상과 범위 등을 확대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또“국정조사 대상의 경우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청와대를 포함해 지방자치단체 선출직 공무원, 유관업무를 하는 공무원까지 조사대상으로 포함시켜 이번 기회에 공직자들의 불법투기를 완전히 뿌리 뽑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민주당과 국민의힘 간 여야 3+3 협의체를 향해“양당의 이해관계로 인해 차일피일 미뤄지고 있다”며“특검과 국정조사에 대한 합의가 어렵다는 것을 빌미로 전수조사 실시를 흐지부지한다면 국민의 분노는 즉시 국회로 향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국회의원 전수조사 합의를 내일 3+3 협상까지 미룰 게 아니라, 오늘이라도 당장 비교섭단체를 포함한 논의를 진행할 것을 요구한다”고 했다.

한편 내일(23일) 정의당 당대표 보궐선거 결과가 나오는 데 따라 비대위는 이날 회의를 끝으로 활동 종료를 눈앞에 두게 됐다.

이와 관련, 강 위원장은“향후 구성될 지도부에서 당내 성평등 조직문화 안착을 위해 더욱 노력해주실 것을 기대한다”며“저도 원내대표로 돌아가 함께 하겠다”고 했다.

김유립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