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H공사(인천도시공사)는 검단넥스트시티 AA16BL 주택건설사업 추진을 위해 지난 2월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현대건설 컨소시엄과 사업협약을 22일 체결했다고 밝혔다.
iH공사는 ▲검단넥스트시티 내 고급브랜드 유치 ▲인천지역 건설산업 참여 및 지역경제 활성화 ▲iH공사와 민간파트너의 선도적 사업시행 등의 목적으로 검단넥스트시티 AA16BL 주택사업을 추진하였으며,
현대건설 컨소시엄과 사업협약을 체결함에 따라 검단넥스트시티에 고급브랜드를 유치하고자 하는 목적이 원활하게 달성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또한, 이번 협약을 체결한 현대건설 컨소시엄에는 대표사인 현대건설50%와 코오롱글로벌 20% 외에 인천지역 건설사 30%(국원건설·원광건설 각 8%, 풍창건설·선두종합건설 각 7%)참여하였고, 건설공사 시 지역하도급 비율이 50% 이상으로 추진될 예정으로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및 고용창출 등 어려움을 겪는 지역경제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검단넥스트시티 AA16BL 주택건설사업은 총 사업비 6,362억원, 대지면적 88,640㎡, 총 세대수 1,535세대로(85㎡이하 1,070세대, 85㎡초과 465세대) 계획하여, 이번 사업협약 체결 이후 금년 하반기에 주택사업계획승인 등 인허가를 받아 내년 상반기에 착공, 24년 하반기에 준공할 예정이다.
특히, 이 단지는 스마트 기술력 및 안전시스템에 최적화된 특화계획을 자랑한다. 단지 내 ▲35,000㎡(축구장 5개, 조경면적율 64%)의 숲속공원 ▲넥스트 팬데믹을 대비한 커뮤니티 및 활성화 플랜 ▲개인정원을 갖춘 테라스하우스 ▲신재생 에너지 및 저전력 고효율 설비적용을 통한 조명에너지 25% 절감 등이 적용될 계획이다. 
iH공사 이승우 사장은“본 사업은 민간사업자 선정 단계에서부터 의미 있게 진행되었다.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시 일반시민 누구나 심사 전(全)과정을 볼 수 있도록 공사 최초로 유튜브 생중계를 시도하였을 뿐만 아니라, 고급브랜드와 팬데믹을 대비한 커뮤니티 등 참신한 특화계획을 적용하여 명품 주거단지로 조성할 것이다”라며, “본 사업이 검단넥스트시티가 수도권 서북부 명품신도시로 보다 발돋움하는데 일조하게 될 것이다”라고 전했다.
김민립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