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춘규 인천서구의회 의장

 

- 코로나19 위기가 장기화되고 있는데 의회의 역할은?
지금도 코로나19가 재확산되면서 구민의 어려움이 커지고 있는 모습을 볼 때 마음이 무거워지고 있다. 그 무게만큼 굳은 의지로 법과 제도가 부여한 지방의회의 책임과 권한으로 구민의 요구와 기대를 한치의 부족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해 채워나가겠다. 무엇보다 2021년에는 코로나19 위기를 완전히 극복하고 서구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 의정활동을 펼쳐 나가겠다.
서구의 2021년 1차 추경예산은 1조6백96억원으로 인천 기초자치단체에서 가장 큰 규모로서 대규모 국·시책사업을 포함해 다양한 사업들이 계획되어 있다. 서구의회에서는 무엇보다도 코로나19 장기화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등 피해가 극심한 업종에 종사하시는 분들이 조속히 회복될 수 있도록 서민생활 안정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중점을 두고 이와 관련된 정책과 사업들이 제대로 추진되는지, 혹시라도 놓친 부분이 없는지 꼼꼼하게 살펴보겠다. 
또한 기존 복지제도의 사각지대나 코로나19로 인한 새로운 취약계층도 사회안전망 속에서 보호될 수 있도록 챙기겠으며, 의회 차원에서도 실효성 있는 정책과 조례안이 만들어 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 2021년도 주요 의정방향은?
행정사무감사나 구정질문, 상임위원회 활동 등을 통해 집행부에 대한 지적과 적발 위주의 의정활동보다는 정책대안을 찾아 바람직한 정책을 제시하는 의정활동을 펼쳐 왔다. 특히 상임위원회 활성화에 역점을 둔 현장 중심의 의정활동을 펼쳤으며, 구정을 견제와 질책 보다는 정책에 대안을 제시해 주고 합리적인 정책을 결정할 수 있도록 유도하며 서구발전에 기여하는 방향으로 의정활동을 펼쳤다
의원발의 조례수나 구정질문, 10분 자유발언 등을 통해 예년과는 달리 수준높은 왕성한 의정활동을 보여줬다. 특히 의회 내의 제도적인 의원 연구단체나 특별위원회 구성 등을 통해 그 어느때 보다 활발하고 열정적인 의정활동을 해왔다. 
올해도 구민들에게 꿈과 희망의 싹이 트고 열매가 잘 여물어 갈 수 있도록 원칙과 기본을 바탕으로 소통과 협치, 협력과 견제의 조화를 이뤄 구민과 함께 소통하고 경청하는 열린 의회가 되도록 하겠다. 항상 낮은 자세로 구민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경청하고 소통하며 의회의 문턱을 낮추는 등 ‘소통의 창’ 역할을 하겠다.
또한 배우고 연구하는 자세로 구민의 복리증진에 더 많이 기여할 수 있는 정책대안을 제시해 생산적인 의회를 만들 것이다. 특히 구정 전반에 대해 꼼꼼히 살펴 구민 위주의 희망 행정을 펼치도록 효율적으로 견제하고 구정 발전의 동반자로서 협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큰 틀에서는 지방자치법 개정에 따라 진정한 지방분권 국가로 가기 위한 지방자치의 원년으로 삼아 획기적인 변화와 혁신으로 집행부와의 견제와 균형을 이루는 풀뿌리 지방의회로 확고하게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사전 준비단 구성, 조례 제정 등 후속 조치에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 서구 현안인 쓰레기매립지 종료에 대한 입장은?
서구는 서울과 수도권에서 발생한 쓰레기로 지난 30년 동안 대기오염은 물론 악취와 소음 등으로 심각한 환경피해를 받아 왔다. 이제는 더 이상은 서구 주민의 희생을 요구하면 안된다. 그 동안 서구의회에서는 수도권매립지 조기종료와 대체매립지 조성 촉구 결의안을 채택하였고 작년 6월 29일 인천시장, 국회의원, 구청장, 시·구의원과 함께 수도권 매립지 종료 및 서구환경 현안에 대한 공동 입장문을 발표했다. 앞으로도 수도권매립지 종료를 위한 특별위원회 운영과 자원순환 선도도시 구축을 통해 2025년에는 반드시 종료될 수 있도록 당당히 맞서 나가겠다. 
    
- 인천 군구의회 의장협의회 회장으로서 향후 계획은?
올해는 지방의회 부활 30주년이다. 다행히 작년 12월 9일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이 국회에 통과되어 지방의회가 지방자치 역사에 걸맞은 위상과 권한을 이제야 갖추게 되었다. 저 또한 1991년 서구의회 초선의원으로 시작하여 지난 30년의 자치분권에 대한 염원과 노력의 결실을 지금에 맺게 된 것에 대해 감회가 남다르다. 앞으로는 지방의회 직원에 대한 인사권이 지방의회 의장에게 권한이 부여되며, 의정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지원 전문인력 또한 선발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제도적 변화에 힘입어 구민의 기대와 욕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정책 중심의 일하는 의회로, 집행부에 대한 진정한 견제와 감시를 통해 구민에게 행복을 안겨드리는 모범적인 의회로 도약해 나가겠다.
    
- 마지막으로 구민께 드릴 말씀은?
코로나19 장기화로 혼란스럽고 불안한 생활 속에서도 주어진 자리에서 묵묵히 견디고 계신 구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금년에는 운무청천(雲霧靑天)처럼 코로나19라는 구름과 안개를 모두 열어 젖히고 푸른 하늘을 만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서구의 새로운 도약과 구민 행복을 이룰 수 있도록 구민 여러분의 변함없는 성원과 관심을 부탁드리며, 구민 여러분의 가정에 축복과 행복이 넘치는 한해가 되길 바란다.  
김민립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