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7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국민의힘 오세훈 후보가 29일 밤에 열린 TV토론회에 앞서 인사하고 있다.
▲ 4·7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국민의힘 오세훈 후보가 29일 밤에 열린 TV토론회에 앞서 인사하고 있다.

 

국민의힘이 30일 서울시장 보궐선거 후보들의 첫 TV토론을 두고 상대인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비난하면서 오세훈 후보에 대해선 후한 평가를 내렸다. 앞서 두 후보는 전날(29일) 밤 MBC‘100분 토론’에 출연해 첫 TV토론 맞대결을 펼쳤다.

배현진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서울시장 후보 TV토론 기대하고 봤는데 박 후보 캠프는 반성 좀 하셔야겠다”면서“상대 후보 네거티브에 치중하느라 박 후보에게 공약 공부하실 시간도 안 드렸나보다. (박 후보가) 울음이라도 터트리실까 조마조마했다”고 적었다.

배 의원은 이어“대한민국 수도 서울특별시의 장은 국무회의에도 참석하는 대한민국 유일의 장관급 광역지방자치단체장이다. 그만큼 막중한 자리”라며“본인이 내건 공약의 예산 정도는 계산 가능한 분이 하셔야 맞지 않냐”고 했다.

이준석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최고위원은 페이스북에“오늘 토론 보고 난 느낌은 어떤 후보에게는 물건 팔기 위해 AI(인공지능), 4차 산업, 저탄소 같은 단어만 붙이면 뭐든 팔 수 있을 것 같다”라고 적었다.

그러면서 박 후보의‘수직정원’ 공약을 두고“진심으로 유튜브 영상 하나만 만들면‘모기 저격 머신’이런 거 다 사줄 것 같다. 국민세금으로”라고 비아냥했다.

오 후보는 전날 토론에서 중국 쓰촨성에서 추진했지만 실패한‘식물아파트’ 사례를 끌어와“여름에 모기가 들끓을 텐데 어떻게 할 거냐”며 박 후보의 수직 정원 공약을 비판했다.

또 이 전 최고위원은 박 후보가 수직정원에 대해“빗물을 받아서 삼투압으로 끌어올린다”고 한 발언을 두고도“AI랑 삼투압이 결합이 가능한 용어인지도 처음 알았다”며“이거 진짜 원적외선 바이오 맥반석 오징어 파는 느낌인데 이게 토론에서 나왔다니…”라고 했다.

박 후보가 토론에서 겨울철 수직정원 수도관이 동파될 수 있다는 오 후보의 비판에 대해“빗물을 받아 삼투압 방식으로 끌어올리는 방식을 쓸 수 있다”며“(오 후보가) 10년간 쉬셔서 요즘 스타트업의 발전을 잘 모르시는 것 같다”고 하자 이를 비판한 것이다.

조수진 국민의힘 의원은 MBC 라디오‘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오 후보가 가지고 있는 자질이나 이런 걸 충분히 보여드리진 못했다”며“박 후보가 계속 말꼬리 자르고 계속 어떤 강요하는 듯한 얘기를 하면서 서로가 서로의 장점이라든지 내용을 전혀 보여주지 못했다, 굉장히 아쉽다”고 말했다.

그는“(박 후보가) 계속해서 시청자에게‘오 후보가 네거티브하고 있고 오 후보가 말꼬리를 잡고 있고 끊고 있어요’ 라는 걸 강요했다”며“제가 기자시절부터 박 후보의 강점도 참 많이 알고 있는데 그런 면이 어떻게 보면 스스로 침몰 시켰다, 자멸했다, 아쉽다, 참 급하긴 급한 것 같다, 이런 생각이 들었다”고 했다.

박 후보에 대한 비판과 함께 오 후보에 대한 자화자찬도 이어졌다.

윤희석 국민의힘 대변인은 이날 오전 TBS라디오‘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국회의원 4선을 하고 민주당에서 대표적인 여성 정치인으로 성장을 해서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1년 반 이상 역임을 했던 박 후보가 생각보다 상당히 실망스러운 토론 실력을 보여줬다”고 깍아내렸다.

윤 대변인은 이어“(박 후보는) 어제 본인이 내세운 정책에 대한 재원 규모라든지 재원 방안 마련이라든지 정책의 구체적인 내용이라든지 이런 것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 답변이 상당히 부족했다”며“이 정도 준비를 하고 왜 출마를 하셨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고 했다.

그러면서“(박 후보는) 내가 육상 잘하는 사람인데 나 축구선수 시켜줘 하는 느낌이다. 그런데 오 후보는 축구를 잘했던 축구선수 출신이다. 대표팀에서 빠졌을 뿐 축구를 계속해왔다”면서 오 후보를 두둔했다.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은 CBS 라디오‘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오 후보가 차분하게 잘한 것 같다”며“박 후보도 열심히 했는데 박 후보가 오 후보에게 씌우려는 프레임, 그런 게 잘 먹히지 않고, 오 후보가 아주 능숙하게 잘한 것 같다. 역시 오 후보가 시장이 되면 첫날부터 능숙하게 잘할 것 같다”고 평가했다.

김유립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