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군(군수 정동균)에서는 본격적인 건축공사가 시작되는 해빙기를 맞아 건설현장 내 지반·토사 및 가시설 붕괴, 용접작업 및 인화성 물질 취급부주의에 따른 화재·폭발 등 취약요인을 사전차단하고, 건축공사의 품질관리, 안전관리를 위한 안전점검을 실시하며 관내 아파트 공사장 안전사고율 제로화 및 고품질 아파트 건설 추진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금번 점검은 관내 대규모 주택건설사업장 7개 단지(4,167세대)에 대해 실시했으며, ‘해빙기 주택건설사업장 안전점검 및 감리자의 감리업무 수행실태 점검’을 병행 실시, 민간전문가(시공기술사)와의 합동점검을 통해 안전점검의 전문성과 객관성을 확보했다.
집중 점검내용은 ▲흙막이 및 터파기 구간 내 변이계측 ▲타워크레인을 포함한 건설현장 내 중장비 안전운영 ▲추락방지시설과 위험물저장시설 관리 ▲감리원의 배치현황 및 근무실태 ▲건축공사의 시공상태 확인 및 지도업무 ▲공사현장 내 재해예방 및 안전관리 ▲품질관리자 상주여부 및 품질관리시험실시 ▲건설현장 내 코로나19 예방수칙 이행여부 등이다. 
정동균 양평군수는 “금번 민간전문가와의 합동 안전점검을 통해 시공자 및 감리자에게 공사관리업무 전반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고 아파트 품질향상 및 부실시공예방으로 군민에게 고품질의 주거환경을 제공하겠다”며 “관내 대형 주택건설사업 착공부터 준공시까지 단 한건의 안전사고도 발생되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군에서는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건축현장에 예방수칙을 별도로 배포하고 대응방안을 수립토록하게 하는 등 관내 건설현장 내 감염병 확산방지에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양평 = 남기범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