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시장 윤화섭)는 13일 새로운‘환경교육도시’이미지 구축을 위해‘안산시환경교육위원회’를 출범하며 안산시 환경교육 기본계획을 중간보고했다.

이날 위촉된 14명의‘안산시환경교육위원회’는 각 분야 전문가와 환경활동가로 구성됐으며, 시민들의 일상과 밀접한 사회환경교육 뿐 아니라 학교환경교육, 산업환경교육 등 다방면의 환경계획을 심의하고 의견을 제시하게 된다.

위촉식에 이어 진행된‘제1차 안산시 환경교육 기본계획’중간보고에서는 각 분야별 추진과제 30개와 이행 및 평가할 방안들을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플라스틱 제로마을 구축 등 현실적 환경문제 해결방안과 시민·기업·상호문화·공무원 등 대상별 맞춤교육 지원 ▲유아 및 초·중·고 교육과정 환경교육 지원 ▲추진기반 구축을 위한 지역환경교육센터 지정 및 이행평가 시스템 구축 등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윤화섭 시장은“시민들이 만들어가는 환경교육도시는 안산시의 이미지를 크게 개선하고 시민들의 삶의 질도 높일 수 있는 매우 효과적인 방안”이라며“환경교육도시로 성장하는 안산시의 미래를 응원해 달라”고 말했다.

한편, 시는 2019년‘안산시 환경교육 진흥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추진기반을 마련했으며, 다음달까지‘제1차 안산시환경교육기본계획’을 완료, 올해 하반기 환경부 추진 예정인‘환경교육도시’ 지정 신청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안산= 김지수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