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평군은 지역맞춤형 인구정책 중 하나인 결혼·출산 정책사업 39건을 확정했다고 14일 밝혔다.

군은 출생아수보다 사망자수가 많은 데드크로스 현상이 시작됨에 따라 올해 결혼출산 TF팀을 신설해 저출생 문제에 대응하고 있다.

이번에 선정된 결혼·출산 정책사업은 결혼과 임신, 출산, 양육, 청년, 인구유입, 환경조성 등 7개 분야로, 사업에는 23억원이 소요된다.

주요사업은 연간 100가구에게 최대 300만원을 지원하는 신혼부부 주택 전세자금 대출이자 지원과 임산부에게 1회 5만원, 최대 30만원까지 교통비를 지원하는 임산부 산전 진찰 교통비 지원 등이 있다.

또 기존 출산장려금을 출산축하금+아이키움수당으로 개편해 총 지급액을 기준으로 첫째는 100만원에서 900만원으로, 둘째는 400만원에서 1100만원으로, 셋째는 1000만원에서 1600만원으로, 넷째는 2000만원에서 2100만원으로 지원금액을 늘렸다.

이밖에 청춘남녀 만남프로그램 운영, 직원 결혼 및 출산 축하프로그램 확대, 출생 및 혼인가구 여가드림 지원, 출산공무원 인사가점, 신생아 출산가구 축하용품 지원, 출산가구 상하수도 요금 50% 감면, 두 자녀 가구 공영주차장 요금 감면, 자녀 선택예방접종 지원 등 다양한 결혼·출산 지원사업이 추진된다.

군은 사전절차가 필요한 사업에 대해서는 조례 제·개정과 관련기관 협의를 거쳐 추진하고, 하반기부터는 정책실행과 추진상황을 월 단위로 공개할 방침이다.

가평군 관계자는“현실성 있는 인구정책을 통해 사업 효과를 높이고 저출산·고령화사회에 대한 대응능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며“인구감소에 대한 주민의식 개선을 통해 인구 불균형 해소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가평 = 박경식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