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5년 개교한 평촌공업고등학교는 꿈을 실현하는 자아실현인, 학습인, 창조인, 행복인 육성을 교육지표로 삼고, 최신의 교육 기자재와 쾌적한 교육환경을 구비하고 유능한 기술인을 배출하는 명문 공업계열 특성화고등학교로 도약하고 있다.

 

평촌공고에는 4개의 전공학과가 있다. 미래 기계산업의 핵심 주역이 되고 싶은 꿈과 열정의 전자기계과는 미래산업을 주도할 첨단 기계기술과 전기, 전자의 디지털 기술의 핵심 분야인 생산자동화 및 공장자동화를 위한 기계, 전기, 전자 및 정보기술(IT)에 관한 기초지식과 응용기술을 습득하여 자동화가 요구되는 분야에 설계, 제작, 운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실습 및 현장체험을 통하여 기계 산업분야에서 역할을 다할 수 있는 전문 실무 기술 인력을 양성한다. 
4차 산업혁명의 시대 첨단 정보 기술력을 함양하고 도제교육을 선도하는 전자통신과는 현대 산업사회의 핵심인 전자통신 분야의 디지털 공학, 정보 통신 기초이론을 습득하여 전자 통신 시스템을 이해하고 적용하는데 필요한 장비 및 기기 사용법에 대한 실습과 국가직무능력표준(NCS)기반 교육과정 운영(전자기기생산_L2 자격)을 통한 현장실무 능력을 습득하여 디지털 전자통신 산업 분야에서 요구하는 전문 기술인을 육성한다. 

 

전기기능인으로 성장하기 위한 맞춤형 전기전력과는 전기 분야에 대한 기초 지식과 기능을 학습하고 제어에 관한 기본 이론을 숙지하는 한편 시퀀스, PLC, 마이크로프로세서 등을 활용한 제어 기술을 숙련하여 다양한 전력시스템에 대한 실전 능력을 배양 함으로써, 산업 현장에서 유연한 기술 적응력을 발휘하는 전문 기술인을 육성한다. 상상력, 푸른 두 날개를 마음껏 펼칠 수 있는 곳 아트 앤 디자인과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새로운 가치와 도전 의식을 지닌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여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사고와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이해와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디자이너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유연한 사고와 역량을 지니고 감성과 기술을 결합하여 디자인의 새로운 비즈니스 창출 및 융합의 변화에 적용할 수 있는 지식과 실무 능력을 기른다.
평촌공업고등학교의 캣치프레이즈 ‘스·마·일’은 스킬(기술)을 익히고 마인드(인성)을 향상시켜 일류전문가를 만들자는 취지의 세 가지 영역의 머리글자를 따서 만들었다.
스킬(기술)을 익히기 위한 첫 번째로 산학맞춤 프로그램을 들 수 있다. 취업역량강화프로그램, 1팀 1기업 프로젝트, 산학겸임강사 수업 운영, 일-학습병행 매칭, 중소기업이해연수, 취업맞춤반, 맞춤형 현장실습 등이 그것이다. 

 

두 번째로 진로탐색 프로그램이다. 평촌공고 커리어패스, 진로포트폴리오, 취업페스티벌, 산업체 탐방 동아리, 신입생진로캠프, 중소기업탐방, 취업정책설명회, 산업현장 전문가 강연, CEO 및 선배 특강, 고졸 채용 박람회, 취업 박람회를 진행하고 있다. 
세 번째로 NCS교육과정이다. 전문공통과목, 기초과목, NCS 실무과목, 고시외 과목, 산학일체형도제(전자통신과)운영, 고교과목 선택제(전자기계과 실무과목)를 배우고 있다. 
네 번째 융·복합 교육이다. 학생 프로젝트 활동 발표회, 전문교과 융합형 프로젝트 수업, 보통교과 직업연계 융합수업, 자기개발시기 융합 프로그램, 원어민 화상 영어(도제), 고교학점제에 따른 학생 선택교과 수강(타학과 수업 수강 가능)을 통해 다양한 배움이 이루어지고 있다.
마인드(인성)를 향상 시키기 위해  기본예절 교육, 직장 매너 교육, 비즈니스 매너 교육을 하고 있으며, 전교생을 인성, 예절교육을 시키고 직장예절 교육 훈련을 통해 졸업시 글로벌인성, 직장매너 2급 자격증을 전원이 취득하도록 하여 고품격 마인드 함양을 하고 있다.
또한 학생중심 활동과 인성함양 활동을 진행하기 위해 학생중심의 자율동아리, 학생주도 학생자치회, 학생중심 창의대회, 어울림 프로그램, 따뜻한 아침 맞이, 사랑의 푸른교실(사제동행) 등의 활동을 통해 학생중심의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스킬(기술)과 마인드(인성)를 갖춰 다양한 진로 탐색 모형과 경로를 제공 받아 비로서 4차 산업혁명시대의 주역이 될 바른 인성을 갖춘 기술을 겸비한 일류 전문가로 우뚝 서는 것이다.
이 밖에도 중점 교육사업으로 지역특화산업에 필요한 전문 현장기능인력 양성 및 중소기업 현장 필요 인력 중심의 직업교육을 위한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과 학습근로자가 직업인으로 성장할 수 있는 산학일체형 도제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학교 인식개선을 위한 학교 브랜드화 전략 수립 및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신입생 유치방안으로 마련된 특성화고 혁신지원사업, 학교 폭력 가해 학생 및 학부모, 학교 부적응 학생을 대상으로 사제동행을 통한 친교활동으로 부적응 학생과의 관계 형성을 좋게 하고, 법과 규정을 준수하며 살 수 있는 자기성찰의 기회를 갖고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사랑의 푸른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더불어 고교 2년, 대학 2년 연계 교육과정 이수 후 중소기업 병역특례요원으로 근무하는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기술 사관과 진로, 직업에 대한 올바른 이해 및 자기 주도적 진로설계 능력 배양을 위한 진로캠프를 운영하고 있으며, 고교학점제 선도학교를 운영하여 2022학년도 고교학점제 운영 대비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점검하고 있다.
이러한 모든 것들을 바탕으로 바른 인성을 갖춘 기술 인재를 육성하는 메카로 발전해 나가고 있는 평촌공업고등학교는 변화하는 산업현장과 사회구조에 따라 학생들에게 다양하고 올바른 진로를 제시하고 지도함으로써 공무원, 공기업 및 대기업과 강소기업 등에 취업하는 학생 뿐만아니라 진로에 따라 각각의 프로그램 협약 대학으로 진학하고 있다.
김지수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