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영국 정의당 대표는 19일 코로나19 백신 수급 문제와 관련,“초기의 K-방역 성과를 정치적으로 활용하느라 정작 백신 구매는 서두를 필요가 없다는 안일함을 낳았다”고 정부를 비판했다.

여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대표단 회의에서“백신 수급 불안 사태의 1차 원인은 백신 구매의‘골든타임’을 놓쳐버렸기 때문”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치료제 개발에 과도한 기대를 부추겼던 것도 K-방역의 정치적 활용을 이어가기 위한 정치적 수사였다. 이것이 지금의 국민 불안, 정부 불신을 불러왔다”며“자신만만했던 과거가 발목 잡는 일이 백신 수급에서도 재연된 모습”이라고 지적했다.

이어“백신 수급이 늦어지는 이유가 백신 구매의 골든타임을 놓쳐 불리한 계약조건을 감수할 수밖에 없어서 그런 것은 아닌지 의구심마저 제기되는 상황”이라며“공급 시기를 포함해 백신 공급계약 내용을 공개하고, 수급 차질과 관련해 책임질 사람이 있다면 응당 조치하고, 공급사 측의 귀책사유가 있다면 단호하게 조치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또“무엇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백신 물량 확보와 접종 속도가 포함된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백신 추가 확보 방안, 면역 효율성 증대 방안, 백신 접종 수용률을 높일 방안 등을 포함한 대책을 마련해 국민 불안을 해소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강은미 원내대표는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신임 원내대표 선출과 관련해“개혁정당과 정책정당으로 거듭나겠다는 약속이 꼭 지켜지기를 바라겠다”며“집권여당 민주당의 원내지도부가 구성된 만큼 서둘러 민생현안과 국민안전에 대한 논의 테이블을 마련할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그는“코로나 손실보상의 소급적용 등 경제방역을 위한 국회 특위를 조속히 구성하자. 4월 국회에서 특위 구성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이밖에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규탄 결의안 공조도 제안했다.

이종혁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