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이대는 인류최초의 1세기는 지금1초와 맞먹고 0.01초 0.01%가승패를 가름하는 초정밀 스피드시대에 살아가고있다.

특히 4차산업혁명의 시대를 맞이하여 인공지능을 당할자가 없다고 하여도 사람으로 태어나 사람노릇을 해서 사람대접을받으며 사람들과 더불어 살 아가는데 필요한 윤리와 인성은 인공지능이 사람을 능가 할수 없다.

인성은 더불어 살아가는 인간생활의 필수요소 이다. 인간(헬라어 안쓰로포스)이란 꿈을 품고 미래를 향해 가는 자라는의미이다.

인성은 인간이 지녀야할 성질과 품격이다. 인간생활에서 인성과예절을 지키지 않는다면 공기없는 세상, 물없는 고기와 다를 바없다.

수원정보과학고등학교 여승기 교장선생님은 부임하는 학교마다 4차산업혁명 시대에 걸맞는 바른인성과 윤리 교육을 사명감을 가지고 실시하여 창의융합 인성문화를 창달시키고있다.

수원정보과학고등학교의 진로와인성교육은 특수하게 자체적으로 개발한‘JLMP(직장생활매너 프로그램)’로 고객니즈에 부합시키고 감동주는 생활밀착형 체질화 교육으로 변화를 주도하는 특별한 교육훈련방식 이다.

이 학교의 인성교육은 먼저 자기를 재발견하고 기질, 성품, 인격 변화를 시키며 예절은 기본예절, 생활예절, 가정예절, 직장에서의 고객감동행동 예절, 국제매너 에티켓, 행사 의전, 4차산업형시대의 특수 예절 부문으로 나누어 진행되며 우리나라에서 인성, 예절, 국제매너 등 인문학 교육의 최고 전문가이신 김진익 교육학박사(한국친절문화교육협의회장,한국글로벌문화개발원장)를 인성예절교육 명예교사로 위촉하여 전교생을 대상으로 교육훈련하며 3학년은 취업에 필요한 글로벌 인성과 직장매너 2급자격증을 취득가능한 수준에 도달토록하는데 목표를 두고 집중훈련방식으로 진행하고 있다.

행동변화를 위한 구체적인 방법으로서는 루인의 변화모델 방식으로“녹인다, 바꾼다, 얼린다”순으로 먼저 자기의 재발견 즉, 나는 누구인가? 특성화 고교생으로서의 정체성 을 갖도록 패러다임을 전환시키고 변화훈련으로 교육부 인성교육 진흥법에 정한 인성교육8대덕목을 교육훈련한다.

예절은 각 분야별로 이론,실제와 격식을 체득하도록 실습위주로 교육훈련한다. 그 다음은 직장생활과 고객감동에 필요한 교육으로 진로, 직업, 직장생활, 고객의 유형, 고객을잃는이유, 고객감동이란?, 고객접점 분석, MOT별 Hard. Soft, Human 분야의 니즈분석방법을 익히고 고객접점별 고객 감동행동예절 (인사, 표정, 언어, 태도, 용모복장, 워킹, 전화, 명함, 악수, 수명, 보고, 안내, 수행, 상하석의 기준, 의전, TPO별 고객응대 예절 등)을 리모델링 행동훈련으로 몸에 배도록 훈련한다.

그리고 글로벌 시대에 필요한 국제매너와 에티켓 (공항매너,기내매너, 호텔매너, 테이블매너, 비지니스 매너 등)을 실습시킨다.

모든교육은 실습위주 (이론30%,실습70%) 즉, 인격과 행동 리모델링 훈련으로 표준 모델 수준에 도달 될 때까지 집중훈련한다.

특히, 인성과 예절 생활화를 위해 아침 학생 등교시 정문 및 현관에서 각반별 순번제로 실습 모델반을 편성해서 08:00에서 09:00까지 전교생 상호간 예절의 격식을 현장 실습을 통해 체질화 시키며 피드백 시킨다.

한마디로 직장에 취업시 직장에서 별도로 소양교육을 실시하지 않아도 직장생활과 대인관계 는 물론, 고객응대에 손색이 없는 수준에 도달토록 교육훈련 시키고있는 것이다.

이로 말미암아 학부모는 물론, 정부기관,기업체, 외부인들에게 학교의 좋은 이미지를 부각시키고 있으며 진로의 문을 확대시켜 나가고 있다.

수원정보과학고등학교 전교생들은 순간의 고객 감동을위한 스마일 생활화를 위해 “스쳐도 스마일, 마주쳐도 스마일, 일부러 스마일” 운동을 한다.

또한 인사의 체질화를 위해는“멀리서도, 가까이서도 인사, 또 봐도 또 인사, 자나깨나 인사 인사, 인사는 인사발령, 인사로 성공하자”라고 구호도 외친다.

또한 전교생이 가장많이 쓰는 말이 있다.

감동순간 15초를 잡아라.

만나면 방긋 방긋! 만나면 칭찬 칭찬! 만나면 인사 인사! 웃으면 행복하고 인사하면 성공한다.

수원정보과학고등학교는 4차산업혁명시대 의 창의융합 인성과 전인적 진로 교육및 선진 문화 창달을 주도하며 명문학교 발돋음 하고있다.

이 학교가 운영하는 고유의 진로와 인성교육 프로램 ‘JLMP(직장생활매너 프로그램)’는 경기도 특성화 고등학교중 인성교육의 롤모델이 되고 있다.

김지수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