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과천청사 유휴지 주택공급 반대 집회 현장.
▲ 정부과천청사 유휴지 주택공급 반대 집회 현장.

 

정부의 정부과천청사 일대 주택공급 계획과 관련해 과천시민들의 반대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국회 청문회에서 ‘합리적인 대안이 있는지 고민하겠다’고 밝혔다.
경기 과천시는 최근 국토교통부 장관 국회 청문회에서 “노 후보가 일부 의원들의 ‘과천청사 일대 주택 공급 주민 반대’ 질문과 관련해 ‘과천시민들의 반대를 이해한다’며 합리적인 대안 검토를 피력했다”고 밝혔다.
4일 청문회에서 더불어민주당 박영순 의원은 “정부 과천청사 일대 주택공급과 관련 시민들이 크게 반대하고 있다”라며 “자치단체와 협의 없이 발표에 넣고, 주민 동의나 이해를 구하는 절차가 없었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실질적으로 즉각적인 공급이 가능해 과천청사 일대를 선정한 것으로 알고 있으나, 과천시 설명에 따르면 하수처리 등 도시기반 시설 부족으로 이 지역의 입주는 오는 2028년 이전에는 불가능하다”고 했다.
이어 “그렇다면 과천시가 제시한 대안으로 계획을 변경하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으냐”고 질문했다.
노 후보자는 “후보자로 지명되고 처음 출근하는 날, 바로 과천시장에게 전달받아 알고 있다”고 답했다.특히 “주민들이 이야기하는 부분을 충분히 이해한다”며 “장관으로 일할 기회가 주어진다면 과천시와 주민 이야기, 전체 주택공급 계획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합리적인 대안이 있는지 고민하겠다”라고 답변했다.
국민의힘 송석준 의원은 “과천시는 도시설계에 의해 계획적으로 조성된 도시인데, 기반시설을 확보하지 않고 공지에 주택을 쉽게 공급할 수 있다는 이유 만으로 대량공급계획을 세운 것은 근본적으로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더불어민주당 허영 의원은 “과천시장이 합리적인 대안을 가지고 문제 해결에 노력하고 있다”라며 “적극적으로 나서서 조정해 주고, 대책을 마련해 주면 좋겠다”고 했다.
이에 대해 김종천 시장은 “의원들이 과천시민 마음을 이해해준 것 아닌가 싶다”라며 “문제 해결에는 아직 갈 길이 멀기에 지속해서 정치권과 정부 부처 등을 찾아다니며 설득하겠다”고 전했다.
앞서 김 시장은 지난달 28일 국토위 소속 박영순, 장경태, 강준현, 홍기원 의원을 잇달아 만난 데 이어 30일에는 진선미 국토위원장을 만나 청사 일대 주택공급의 문제점과 대안을 설명하고, 문제 해결에 힘을 보태 달라고 요청했다.
한편 정부는 수도권의 주택난 해소를 위해 정부 과천청사 일대 유휴지에 3900여세대의 주택을 짓는다는 계획이지만, 주민들은 이를 강력히 반대하며 연일 공세를 펴고 있다.
과천 = 김기종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