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만나서 마음을 덜어내어 전문적 행위가 구민들의 삶을 개선하고 더 나은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문제를 해결하여 인천 동구가 살만한 곳이구나 느낄 수 있게 인천 동구의회 장수진의원는 공을 들이고 있다.
인천 동구의회 장수진의원을 직접 만나 인터뷰 했다.
    
의원님 소개 부탁드립니다.
동구의회 더불어민주당 소속 장수진 의원입니다.
동구에서 청년시절을 보내고 두 아이를 키우고 있는 학부모이기도 합니다. 동구에서 우리아이들이 좋은 환경에서 자랐으면 했습니다. 그러면서 교육문제, 이웃의 삶에도 관심을 갖게 되면서 공동체를 배우게 되고 지방정치의 중요성을 알게 되면서 지방정치에 직접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1. 지난3년간 구의회 의정활동의 소회는 어떤가요?
-초선의원으로써 현장에서 열심히 발로 뛰려고 노력 중입니다. 초선이다 보니 당선 초기엔 의욕만 넘쳤을 뿐 여러모로 미숙한 점이 많았습니다 주민과 만나서 받은 민원들이 행정에서 막혀 어려움이 있을 때 한계도 느꼇습니다. 집행부의 잘못된 정책들을 견제하고 싶은 마음이 앞서 어려움을 겪었던 적도 있고요. 늘 아쉬움이 많지만 비판보다는 대안을 제시하려고 노력했고 진심을 다해 주민을 만나고 노력하다보니 성실하다고 인정을 해주시는 주민분들이 있어 감사하게 생각하고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2. 3년간 의정활동 중 가장 뜻 깊었던 것은 무엇인가?
- 취약계층의 안정망 구축과 사회적 약자들을 위한 7건의 조례 제.개정을 통해 정책에 반영되었을 때입니다. 또한 동구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 꾸준한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동구는 지자체가 지방세가 세외수입을 소속 공무원의 인건비를 지급하지 못해 교육경비보조금 제한규정 대상지역입니다. 교육경비보조금 제한규정 이후로 동구의 교육예산이 타 지자체에 비해 급격하게 감소하게 됩니다. 동구의회에서 저는 구정질문, 5분발언등 기회가 있을 때마다 규정철폐를 위해 적극적인 대책을 촉구하였습니다. 아직 결과는 미비하지만 열악한 동구 교육환경을 개선하고자 학부모들과의 소통으로 동구 교육환경개선 문제들을 해결하려고 노력하면서 나름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학부모,교육청과 연계하여 학교 시설 개선과 학부모들의 민원등을 교육청과 동구 관계기간에 전달하는 가교역할을 해오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좋은 결과나 학부모를 만족시킬 수는 없었지만 학부모들과 만나 고민하고 토론하는 과정에서 소소한 결과를 만들어 내기도 해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3. 인천 동구 내 가장 시급한 현안은 어떤 것인가요?
- 우리 구 뿐만이 아니라 올해 관심을 갖고 해결해야 할 가장 큰 현안은 코로나 확산 방지와 예방관리일 것입니다. 구민의 삶에서 무엇보다도 건강이 우선이 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동구에서는 이미 코로나 백신 예방접종이 모범적으로 잘 운영이 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는 민생. 경제에 관련해서 타격을 입은 구민들과 소상공인들의 생활안정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제도적으로 살펴보고 지원대책을 촉구해야 합니다.
동구는 노령인구 증가와 주거, 교육등 복합적인 문제로 인구유출이 많이 되고 있습니다. 한때 동구는 경제와 교육의 중심지로 인천발전을 상징했었습니다. 경기침체로 많은 기업과 학교들이 송도, 청라국제도시등 신도시로 이전하고 조성되면서 동구를 떠났습니다. 동구가 앞으로 인구유출을 막고 젊은 사람들의 인구유입을 위해서 교육인프라가 구축이 무엇보다도 시급하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교육청에서 발표한 제물포고등학교 송도이전문제만 봐도 그렇습니다. 학령인구 감소로 인해 제물포고등학교를 송도로 이전한다는 계획인데 이는 공교육 내실화를 가져오지 못한 현 인천교육의 현실이기도 합니다. 현재는 동구의회, 지역사회와 함께 한 목소리를 내며 제물포등학교 이전을 반대하고 있습니다.
    
4.중요한 현안 해결방안은 무엇인가요?
- 동구가 당장 옛 명성을 되찾기는 어려울 것이지만 활력이 넘치는 동구를 만들기 위해서는 교육환경이 개선되어야 합니다. 우선적으로 동구가 예비교육혁신지구로 지정될 수 있도록 방안을 찾고 있습니다. 노후된 학교시설개선, 교육프로그램등 시급한 교육환경개선을 위해서 교육청에서는 빠른 시일내 동구를 예비교육혁신지구 지정해야 합니다
제물포고등학교가 송도로 이전되지 않도록 학부모,지역사회와 소통을 통해 한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원도심 학령인구감소로 학교를 재배치 해야 한다면 원도심 지역의 학교재배치 문제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나올것입니다. 근본적인 문제해결을 위해 원도심 실정에 맞게 교육환경을 개선해 줄 것을 관계기간에 지속적으로 요청하고 있습니다.
    
5.동구의회 구성의원님들에게 바라는 것은?
- 조례심의, 각종 현안들에 대해 다양한 의견들이 충돌해 접점을 찾지 못할때가 많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이해관계자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최선의 협의점을 함께 찾을 수 있도록 더욱더 소통하고 노력했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의원 개개인의 전문성과 역량이 다르기 때문에 함께 배우며 정책개발, 입법연구 활동을 통해 공부하는 의회가 되면 좋겠습니다.
    
6. 마지막으로 동구 구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 앞으로 동구는 수많은 재개발 재건축으로 인해 인구는 증가하지만 교육은 물론이고 경제, 주거, 문화등 모든 분야에 활력을 불어넣어야 합니다. 저는 지역주민과 소통하고 호흡하며 구민의 대변자로써 학부모, 주민, 지역사회가 함께 건강하고 살기 좋은 공동체가 만들어 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주민 여러분의 아낌없는 성원과 지지, 질책 등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인천 = 김상진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