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부천IC 반대대책위원회는 13일 부천시청 앞에서 작동산 훼손 외면하는 부천시장의 각성과 국토부의 동부천IC 승인고시 철회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 동부천IC 반대대책위원회는 13일 부천시청 앞에서 작동산 훼손 외면하는 부천시장의 각성과 국토부의 동부천IC 승인고시 철회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동부천IC반대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가 13일 작동산 보전 등 주민피해 최소화 실마리를 찾기위해 구성된 ‘동부천IC 문제 해결을 위한 민ㆍ관협의회’ 탈퇴를 선언하며 동부천IC 승인고시 철회 투쟁에 나섰기 때문이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한완상 대책위원장과 김기현 부천YMCA사무총장, 김명원 도의원 등이 참석했다.

대책위는 작동산 훼손에 미온적으로 대처하는 부천시의 각성과 국토부와 서서울고속도로는 부천시민들에 사과와 승인고시 철회를 요구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2018년 2월 부천시 통과구간 6.36km 중 4.7km에 대해 지하터널 계획의 실시계획을 승인 고시했다. 또 지난 해 12월 환경오염 등을 우려한 환경시민단체 등의 반발로 승인하지 않았던 동부천IC 설치 예정구간인 1.6km 구간도 실시계획이 승인 고시됐다. 부천시와 대책위 등은 자치단체 의견이 전혀 반영되지 않은 일방적 승인 고시라며 반발해 왔다.

이런 가운데 대책위가 동부천IC 문제 해결을 위한 민ㆍ관협의회를 제안하면서 부천구간 공사가 급물살을 탈 것으로 전망됐다. 민ㆍ관협의회는 주민대표와 국토부, 시행사인 서서울고속도로, 부천시 관계자 등 14명의민ㆍ관협의회 구성되어 지난 2월부터 몇차례 회의를 진행해 왔다.

대책위는 그동안 작동산 자연림 훼손 최소화, 까치울 초등학교 어린이 교통안전 대책, 터널내 오염물질 저감시설 설치, 까치울 정수장 오염 우려 등에 대한 대책 마련을 요구해 왔다.

특히 시행사인 서서울고속도로가 터널내 공기정화시설 설치 불가와 교통영향평가 재실시 불가 등의 대책위 요구사항을 받아들이지 않자 대책위는 이날 민ㆍ관협의회 탈퇴 및 동부천IC 승인고시 철회 투쟁에 나서면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 

대책위는 “수 차례 회의 과정에서 부천시와 민간사업자, 국토부의 작동산 파괴 등 대책위의 요구사항에 미온적 대응과 무성의한 태도 일관에 민ㆍ관협의회를 탈퇴하고, 동부천IC 반대투쟁에 돌입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시행사인 서서울고속도로 관계자는 “대책위의 요구사항에 대해 최선의 입장을 밝혔지만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민관협의회가 와해되어 진통은 예상되지만 이미 실시계획 승인이 났기 때문에 공사는 정상적으로 진행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광명~서울 고속도로는 수원에서 광명을 거쳐 서울 강서구 방화동까지 가는 노선이다. 현재 수원~광명 구간은 개통되어 운행되고 있고 광명~온수 구간은 공사중이다. 부천구간 공사가 마무리되면 서울~문산 고속도로와 연결되어진다.

부천시 관계자는 “시는 주민 입장과 대책위의 요구사항이 해결되도록 꾸준히 시행사와 시행청에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부천=정석철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