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7일 “글로벌 경제는 각국의 봉쇄완화, 백신 본격 공급 등에 힘입어 예상보다 빠른 개선세를 보이고 우리 경제도 뚜렷한 회복세를 시현 중”이라고 진단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제222차 대외경제장관회의 및 제138차 대외경제협력기금운용위원회를 연이어 주재하고 “최근 글로벌 경제는 기대 이상의 빠른 회복 및 디지털·그린 경제로의 가속화와 함께 국가 간 경쟁 심화 및 새로운 글로벌 리스크가 부각되는 양상”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글로벌 경제 환경변화 및 흐름을 놓치지 않고 실물 흐름, 구조 전환, 글로벌 이슈, 대외리스크 4가지 측면에서 적기 대응하는 것이 매우 긴요하다”며 “정부는 경기회복 흐름을 최대한 포착, 더 강한 회복을 이뤄내기 위해 하반기 경제정책방향 수립(6월), 해외수주 보강대책 마련(6월) 등 적극 추진 중”이라고 알렸다.
홍 부총리는 “디지털·그린 경제로의 구조적 대전환은 우리 경제·산업에 기회이자 부담 요인으로 선제적·선도적 대응이 성패를 좌우한다”며 “한국판 뉴딜, 탄소중립전략, DNA(Data·Network·AI) 고도화, 시스템반도체·미래차 등 BIG3 산업 육성 등은 하반기 집중추진 및 진전이 있을 것”이라고도 했다.
그는 “디지털·그린화 이슈 이외에도 기술 패권 경쟁, 핵심산업 공급망(GVC) 재편, 디지털세·탄소국경세 등 글로벌 조세 규범 논의 등 당장의 글로벌 현안 이슈에 대한 대응도 매우 중요하다”면서 “하반기 주요 현안 이슈들의 국제적 논의와 방향설정이 활발할 것인 만큼 국익 극대화+산업경쟁력이라는 관점에서 치밀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최근 글로벌 인플레 우려, 외국인자금 흐름 변동 등 잠재적 대외리스크가 상존하는 만큼 하반기 이들 대외리스크 요인들이 불거져 나오지 않도록 철저하게 관리하는 것도 국내 빠른 경기회복세를 뒷받침하는 데 꼭 필요하다”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