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대학교 데이터 기반 학생 특성 맞춤 운영 프로그램 포스터 그림
부천대학교 데이터 기반 학생 특성 맞춤 운영 프로그램 포스터 그림

부천대학교는 교육부 대학혁신지원 사업의 학생성공 체계 구축 일환으로 추진된 ‘학생 데이터 분석 기반 대학생활 적응 강화 플랫폼’을 구축 완료했다.

이 플랫폼은 일차적으로 졸업생 2만 5천명의 재학 당시 생성된 데이터와 탈락여부, 취업여부, 교육만족도 결과 등, 지도 및 비지도 학습 분석 방법의 머신러닝과 다양한 통계 분석 기법을 적용해 부천대학교 학생 특성 맞춤 클러스터를 구성하여 학생들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머신러닝 등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학생 행동 패턴 예측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대학 생활 적응을 위한 ‘심리 안정’, ‘학업 동기 강화’, ‘진로 개척 동기 강화’를 위해 클러스터 특성 맞춤 비교과 프로그램 콘텐츠를 추천해주고 있으며, 학생에게 필요한 영역을 직접적으로 서비스하고 학생 데이터 분석, 클러스터링, 행동패턴 예측, 비교과 추천, 이력관리 등이 서로 유기적으로 이루어지게 된다.

부천대학교는 본 성과를 바탕으로 학생 데이터 분석 기반 비교과 프로그램 통합 설계 및 운영, 전공 역량 강화를 위한 정규, 비교과 프로그램 융합, 대학대표인증제 등으로 학생 실무 역량 강화 등을 지속적 추진하여 실질적인 학생 성공을 위한 전사적 플랫폼을 구축하고자 하고 있다.
 
박영훈 학생성공처장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실무 교육 강화를 위하여 대학 차원에서 학생 데이터 분석과 분석 결과의 실질적 적용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학생 특성 맞춤 역량 강화로 성공의 지름길을 학생들에게 제공하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다. 특히, 학생 진단 데이터와 부천대학교만의 분석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전개되고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중 코로나 블루 극복 학생 맞춤 프로그램의 효과는 더욱 강화되고 있으며 그에 따라 해당 알고리즘의 정확도도 더욱 높아지고 있다”라고 말했다.

부천대학교는 4차 산업혁명 가속화로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실무 패러다임 변화에 뒤처지지 않을 인재 양성을 위해 전공 지식 기반의 실무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인프라 구축에 더욱 중점을 두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의핵심기술인클라우드(Cloud), 빅데이터(Big data),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 기술 등을 경험하고 자신의 전공과 융합 할 수 있는 역량 강화를 위한 공간적 인프라와 교육 인프라를 체계적으로 구축하고 있으며, 기업 비즈니스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전사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트랜드에 따라 졸업 후 자신이 맡은 직무 영역을 확장하고 유사 직무와의 융합으로 지속적인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에듀테크(EduTech) 기술을 적극적으로 접목해 부천대학교만의 교육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다.

부천=정석철 기자

키워드
#부천대학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