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도태 보건복지부 2차관은 5인 이상 사적 모임 금지, 7월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 시행과 관련해 방역과 일상생활 간 조화를 계속 고민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강 2차관은 10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간담회에서 “양쪽을 균형 있게 고려해야 한다”며 “여러 거리두기 기준 개선과 함께 사적 모임 부분들을 어떻게 조화롭게 맞춰 나갈지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5인 이상 사적 모임 금지는 앞서 지난해 말 3차 유행으로 확진자자 급증하면서 처음 시행된 후 5개월 넘게 유지되고 있다. 
이후 직계가족과 아동이 포함된 모임에선 8인까지 모일 수 있도록 완화했지만, 기본적으로는 5인 이상 모임이 제한되고 있다. 거리두기 개편안이 시범 적용 중인 경북과 전남 지역에선 각각 8인, 6인까지 모일 수 있도록 했다.
강 2차관은 “사적 모임은 5인 이상 제한이 기본이고, 일부 시범적으로 하는 지자체에선 (인원) 숫자를 달리해서 하고 있다”며 “사적 모임에 대해 많은 국민이 어려움을 겪어 불편했지만, 코로나19 확산 위기에서 큰 효과가 있었다”고 말했다.
정부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지자체와 거리두기 개편안을 논의한 후 이를 확정해 다음 주 발표할 예정이다. 다만, 사적 모임 제한 인원 부분은 아직 뚜렷하게 결정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앞서 지난 3월 공개된 개편안에는 1단계에 사적 모임 금지 조처가 없지만, 개편안 1단계가 시범 적용 중인 경북과 전남에선 모임 인원을 제한한다.
강 2차관은 “방역 상황, 접종률과 함께 최근에 변이 바이러스 확산 등도 우려되는 부분”이라며 “이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사적 모임을 조정할 것이다. 7월 거리두기 개편 때 같이 포함해서 발표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원민수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