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지역 분뇨수집운반업체가 생계 대책 일환으로 안산시가 첫 발주한 오수관 청소 용역을 받아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안산지역 분뇨수집운반업체가 생계 대책 일환으로 안산시가 첫 발주한 오수관 청소 용역을 받아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사진=대한녹색정화협회 안산지지부]

 

[경기매일]정부가 지난 2005년부터 환경개선특별회계 보조 사업으로 하수관거사업이 추진여파로 정화조수가 급감하면서 전국분뇨수집운반업 종사자들이 생계 방안 마련을 촉구하고 있는 가운데 안산시가 하수관거 청소용역을 분뇨수집운반업체에 전국최초로 발주하는 등 대체사업을 발굴해 눈길을 끌고 있다.

5일 안산시와 대한녹색정화협회 안산시지부에 따르면 안산시는 지난 5월 대부도 오수관로 일부구간에 퇴적되어 있는 폐기물을 고압제트 분사방식으로 제거하고 수집·운반해 오수역류를 방지하는 공공하수도 유지관리 사업을 발주했다.

하수관로 156m의 퇴적물 61를 수거하는 이 공사는 총공사비가 2190만원이지만 일감이 줄어 폐업 위기에 처한 분뇨수집·운반업체들에게는 대체사업을 위한 첫 단추를 꿴 것. 안산시는 하수관거사업 추진으로 접근성이 어려운 외곽지역에 남아 있는 정화조만을 수거하고 있는 분뇨수집운반업 종사자들의 생계를 위해 올해 안에 크고 작은 오수관로 청소용역을 녹색정화협회 안산시 지부에 더 발주한다는 계획이다.

고압 제트 분사장치가 부착된 차량(준설장비)이 없는 분뇨수집·운반업체가 안산시로부터 오수관로 내부청소 용역을 발주 할 수 있던 배경에는 환경부의 역할도 크게 작용했다. 환경부는 올 초 각 지자체에 오수관로내부청소 용역에 분뇨수집·운반업체가 준설차를 임대한 경우에도 입찰 참가 자격을 부여할 수 있도록 했다.

그동안 하수도법 제45조에 분뇨수집·운반업자는 분류식하수관로 중 오수가 흐르는 하수관로의 내부청소를 할 수 있도록 했지만 열악한 분뇨수집·운반업체가 수억원에 달하는 준설차를 구입할 수 없어 용역에 참여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을 반영해 이를 완화 한 것이다.

대한녹색정화협회 노창일 부회장은 하수관거 사업이 완료되면서 분뇨 운반이 상대적으로 쉬운 시내지역의 정화조가 사라지고 하수관거 연결이 어려운 곳과 시 외곽지역만 정화조가 남아있어 생계가 막막한 상황이다늦게나마 대체사업 발굴에 적극 나서준 안산시 관계 공무원들에 감사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대부분의 분뇨수집·운반업체 대표가 보조작업자 없이 혼자 일하는 등 열악한 현실을 감안해 시가 최소 안전을 위한 보조인력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해주었으면 좋겟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