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서 ‘GTX-D 인천시 원안과 ‘서울 지하철 2•5호선 서구 연장’이 제외되자 인천 서구 내 주민단체에서도 예상치 못한 이번 결과에 반박하며 기자회견을 비롯해 피켓시위, 차량 시위, 근조화환 설치, 촛불시위 등을 실시하는 등 반대 여론이 빗발치고 있다.

이에 인천 서구단체연합회(이하 연합회)는 ‘GTX-D 인천시 원안 및 ‘서울 지하철 2•5호선 서구 연장’과 관련해 12만 서구민의 염원이 담긴 서명부를 청와대에 전달했다.

연합회는 28일 오전 11시 청와대 분수대 광장 앞 서명부 전달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문재인 정부가 외치는 ‘사람이 먼저다’ ‘기회는 평등할 것, 과정은 공정할 것, 결과는 정의로울 것’이란 말에 가능성을 넘어 희망을 가졌고,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나라’에 대한 기대감 있었지만 결과는 인천 서구는 소외감, 배신감과 허탈감에 빠져있다"고 목소리를 높혔다.

기자회견에서“서구는 향후 10년 내 100만 인구를 달성하는 등 가파른 인구 증가가 예상돼 광역교통망 확충이 수도권 그 어떤 도시보다도 시급하다”며 “수도권매립지 등 각종 환경유해시설로 인해 지난 30년간 고통받아온 지역적 특수성까지 필히 반영돼야 한다.면서, 환경에 이어 인간의 삶의 질을 결정짓는 또 다른 축인 교통까지 철저히 외면받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문재인 대통령께 호소했다.

특히 “서울시도 최근 남부 광역급행철도를 재요청할 만큼 향후 해당 노선의 혼잡률이 얼마나 더 심각해질지 충분히 예상되는 바, 인천은 물론이고 서울과 경기가 모두 원하는 남부 광역급행철도를 이번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드시 반영해 주길 바란다”며 청와대에 촉구했다.

연합회는 “인천 서구의 광역철도망 구축은 누가 봐도 정당한 요구이고, 불과 10일만에 12만명이 서명했고 “서구는 100만 주민 대도시로 급격한 인구증가 증가할것으로 추정되는데, 현재 철도 노선의 혼잡률이 200%대를 훌쩍 넘기는 등 현재도 교통체계가 절대적으로 부족 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도시 확장과 인구 증가에 맞춰 혼잡률이 계속 가중되면 300% 이상의 상상 못할 지옥철이 될 수도 있다”며 서구주민 12만명의 간절한 염원을 문재인 대통령께 전달되어 GTX-D 인천시 원안 및 서울 지하철 2‧5호선 서구 연장이 반드시 관철될 것을 호소했다.

이번 서명운동은 지난달 17일부터 서구청 홈페이지(구청장 이재현), 지역화폐 플랫폼 등 온라인 채널과 연합회가 5월31일 서구 검암역 앞에서 GTX-D노선 인천시 원안사수 및 서울 2•5호선 서구연장을 촉구하는 서구민 서명운동 출정식을 개최하고, 공항철도 청라국제도시역, 검암역, 인천2호선 가정역, 완정역, 검단사거리역, 석남역 등 6개소에 6월1일 까지 직접 서명받고 관내 아파트 단지 및 연합회 단체들과 협조하여 서명운동을 전개 총 12만명이 참여했다.

연합회는 서구주민자치회, 서구자율방범연합대, 서구통.이장연합회, 서구새마을회, 서구체육회, 서구지속가능발전협의회, 바르게살기운동 서구협의회,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서구협의회, 한국자유총연맹 서구지회, 서구통합 방위협의회, 서구중소기업경영자협의회, 서구지역사회보장협의체연합회, 해병대 인천서구전우회, 환경단체 글로벌에코넷 등이 참여하고 있다.

이날 청와대 서명부 전달식에는 코로나19 관계로 김학엽 서구 주민자치협의 회장, 이민태 연합회 홍보단장, 서구 지속가능발전협의회 오민 운영위원장, 글로벌 에코넷 김선홍 상임회장 등 10여명 만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