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 잠룡들이 대권도전의 명분인‘반문(反文)’을 놓고 찬반 논쟁을 벌이고 있다.‘정권교체’라는 공동의 목표를 추구하면서도 방법론을 두고서는 시각차를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원희룡 제주지사는 반문 정서를 통한‘정권심판론’을 핵심으로 내세우자고 주장한다. 반면 유승민 전 의원과 최재형 전 감사원장은 반문에 기대는 것은 문재인 정부의 적폐청산과 다를 바 없는 구태정치라고 반박하고 있다.

윤 전 총장은 대선 출마선언식부터‘반문 깃발’을 들고 나왔다. 그는 이후 민생 행보에서도 끊임없이 반문 메시지를 내놓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윤 전 총장이 반문 메시지에 천착하는 데는 대권 도전에‘반문’보다 더 뚜렷한 명분은 없기 때문이라는 시각이 많다.

윤 전 총장은 출마선언식에서“국민들께서 저에게 끊임없는 지지와 성원을 보내 준 것은 공정과 상식을 무너뜨리고 자유와 법치를 부정하는 세력이 집권을 연장해 국민에게 고통을 주지 않도록 정권을 교체하는 데 헌신하고 앞장서라는 뜻”이라고 했다. 대권 도전은 자의보다 문재인 정권을 반대하는 국민들이 안겨준‘소명(召命)’이라는 의미다.

윤 전 총장은 보수를 넘어 중도, 탈진보 등을 규합한‘반문빅텐트’의 중심이 돼 정권교체를 이루겠다는 구상이다. 국민의힘에 당장 입당하지 않는 것도 이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 들어 윤 전 총장의 연이은 말실수와 아마추어적 행보로 반문 메시지는 힘을 받지 못하는 분위기다. 현 정권의 정책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데다 스스로 생산한 정책이나 대안 없는 비판 일색인 탓이다.“윤석열의 전략은‘반문’ 뿐”이라는 조롱이 나올 정도다.

박상병 인하대 정책대학원 교수는“부동산 참사, 원전문제, 불공정 등 문재인 정부의 잘못은 이제 윤석열이 말하지 않아도 국민 누구나 다 아는 건데 자꾸 이야기하면 더 들으려 하겠나”라면서“이제는 문재인 정부의 아픈 곳이 아니라 자신의 미래를 보여주는 게 더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25일 대선 출마 선언을 예고한 원희룡 제주지사도 정권심판론을 앞세우고 있다.

원 지사는 문재인 정권 4년을‘암흑의 시대’로 규정하면서“청산 없이는 한 걸음도 나갈 수 없다. 청산이 우선이고 상식 회복이 우선”이라고 강조했다.

또“이 불행한 대통령의 시대, 복수의 시대를 끝내고 혁신으로 대한민국의 미래를 이끌고 싶지만 다 한가한 이야기”라며“현 정권의 위선을 심판해 달라는 국민적 분노가 끓어오르고 있는데 이념 정권의 권력 사슬을 그냥 두는 게 상식이고 정의인가. 저는 반드시 책임을 물어야겠다”고 분명히 했다.

이는‘반문이란 게 무슨 정치를 하는 이유인가’라고 한 유승민 전 의원의 발언에 대한 반박이지만, 원 지사도 윤 전 총장과 마찬가지로 정권 심판에 방점을 찍고 있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그러나 원 지사의‘반문’은 윤 전 총장과는 결이 다르다. 윤 전 총장이 반문 정서에 매달리는 과거에 머물러 있다면, 원 지사는 문재인 정부가 져버린 공정을 원희룡식‘신(新)공정’모델로 대체해 국가가 기회를 마련해 주는‘국가 찬스’시대를 열겠다는 비전까지 함께 제시했다.

그는“문재인 정부가 약속해 놓고 배신한 게 공정과 상식이다. 이를 정상으로 되돌리고 국가 발전의 원동력을 다시 살리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같은 전략은 반문을 기치로 전통적 지지세력인 보수층을 확실히 잡는 동시에 불공정에 분노하는 2030세대를 공략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반면 유승민 전 의원은‘경제 대통령’을 표방하고 나섰다. 민심 이반은 결국 경제 실정에서 비롯됐다는 진단에서다.

이 때문에 유 전 의원은 문재인 정부의 정책은 비판하지만 반문 정서를 앞세우지 않는다.

유 전 의원은 뉴시스와의 인터뷰에서“반문은 5년 내내 문재인 복수혈전하겠다는 것과 비슷한 말”이라며“총선 때‘반문재인’투쟁이 통하지 않았듯이 내년 3월 대선에서도 반문만 외치는 캠페인으로는 정권탈환이 쉽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권에 몸 담았던 윤 전 총장과 최 전 원장을 겨냥해“그 분들이 처음에 나타난 배경에는‘문재인 정부를 혼내야겠다, 문재인 정부의 적폐를 청산해달라’이런 욕구가 강했다”며“그런데 대선으로 가면 희미해질 거다. 반문 정서, 문재인 정권 심판, 여기에 기대한 지지는 오래 안 갈 것”이라고 내다봤다.

대선 레이스가 본격화되면 관심사는 차기 대권주자에게 쏠리기 때문에 문 대통령의 존재감이 희미해질 수밖에 없고‘반문 정서’역시 지금보다 사그라들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유 전 의원은 경제공약을 대거 쏟아내고 있다. 부동산 정책, 세금 개혁, 국민연금 개혁을 제시한데 이어 노동공약과 교육 공약도 조만간 내놓을 방침이다.

최재형 전 감사원장은 윤 전 총장과는 대비되는 행보로 주목 받는 주자다. 그는 정권의 정책에는 비판을 가하면서도 윤 전 총장처럼 반문을 기치로 내세우지는 않고 있다.

그는 속전속결로 국민의힘에 입당하면서 첫 일성으로“국민의 분노를 활용하고 수단시하는 정치를 하면서 또 국민을 위한다는 말을 하는데 저는 이게 다 가짜 정치라고 생각한다”고 일갈했다.

그러면서“지금은 상처난 국민들을 치유하는게 중요하다”라면서 변화와 공존, 화합과 치유를 핵심 가치로 내세웠다.

통합과 치유라는 가치는‘까미남(까도 까도 미담만 나오는 남자)’라 불리는 최 전 원장의 이미지에 부합하는 데다, 지지율에서 열세인 그가‘공격수’이미지인 윤 전 총장과 동등하게 경쟁하며 자연스럽게 인지도를 높일 수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최 전 원장은 내주 중으로 계획하고 있는 출마선언식에서‘먹고 사는 문제’즉 민생에 방점을 찍은 메시지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역시 윤 전 총장과 차별화를 위한 전략으로, 재정 문제, 청년 문제, 소외 계층 문제를 핵심 과제로 띄워 정책 경쟁에 본격 돌입할 계획이다.

김유립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