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광화문광장에 있는 ‘세월호 기억공간’ 철거를 하루 앞둔 25일, 서울시와 유가족 측이 사흘째 대립을 이어갔다.
4·16 연대 등에 따르면 서울시 관계자들은 이날 오전 10시께 기억공간을 찾았다. 오는 26일 기억공간 철거를 앞두고 서울시 공무원들이 내부 사진과 물품을 정리하기 위해 사흘 연속으로 현장을 방문한 것이다.
다만 이들은 유족들과 시민들의 반발로 진입엔 실패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족 측은 “서울시 총무과에서 기억공간 철거를 전제로 내부를 둘러보겠다며 기억공간을 찾았지만 세월호 가족들과 시민의 항의로 오후에 다시 방문하겠다는 이야기를 남기고 돌아갔다”고 전했다.
현재 세월호 관련 단체들은 세월호 기억공간을 지키기 위한 노숙농성을 이어가는 중이다. 이들은 서울시가 세월호 기억공간 철거를 예고하는 등 광화문 재구조화 사업 이후 기억공간 보존 등과 관련한 협의나 대안 없이 일방적으로 대응하고 있다며 직접 거리로 나섰다.
유족 측은 이날 “일요일 아침부터 광화문 광장을 오가는 시민들의 걸음속에 거리두기 피켓팅과 기억공간 농성으로 하루를 시작한다”며 “많은 시민들이 거리두기 피켓팅을 함께 하고 있다”고 전했다.
하지만 서울시 공무원들은 철거 날이 가까워지면서 기억공간 내에 있는 사진과 물품을 가져가겠다고 통보했고, 지난 23일부터는 박스 등을 가지고 기억공간을 직접 찾은 것으로 파악됐다. 서울시는 세월호 관련 단체 활동가와 유족 등의 제지로 발걸음을 돌려야만 했지만 세월호 기억공간 철거를 예정대로 진행하겠다는 입장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17일 유가족들과 가진 비공개 면담에서도 “유가족들을 보면 마음이 아프지만 공무원으로서 행정적 판단을 따를 수 밖에 없다. 이해해달라”며 기억공간 재설치가 어렵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은 철거를 중단하고, 재설치 계획 등을 권고해달라며 24일 국가인권위원회에 긴급구제 신청을 내기도 했다.
원민수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