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마의 신' 양학선(29·수원시청)을 보며 꿈을 키운 신재환(23·제천시청)이 한국 체조 사상 두 번째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신재환은 2일 일본 도쿄의 아리아케 체조경기장에서 열린 2020 도쿄올림픽 기계체조 남자 도마 결선에서 1, 2차 시기 평균 14.783점으로 참가자 8명 중 1위를 차지하며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7번째로 출전한 데니스 아블랴진(러시아올림픽위원회)이 신재환과 같은 평균 14.783점을 기록했지만 난도 점수에서 신재환이 높아 순위표 가장 위에 자리하게 됐다.

9년 전, 2012 런던올림픽 도마에서 양학선이 딴 금메달에 이어 한국 체조 사상 두 번째 금메달이다.

무엇보다 함께 출전한 롤모델 양학선 앞에서 따낸 금메달이라 의미가 남다르다. 양학선은 9위로 결선에 진출하지 못했지만 경기장을 찾아 목청을 올려 신재환을 응원했다.

신재환은 "(양)학선이 형이 (경기를 앞두고) 그냥 '너 믿고 잘하라'고만 했다. 더 할 얘기도 없다. 나에게 가장 해줄 수 있는 현실적인 조언이었다. 목청이 터져라 응원 하더라"며 "학선이 형은 선배지만 스승이다"고 했다.

양학선보다 6살 어린 신재환은 양학선의 런던올림픽 금메달을 보며 큰 동기부여와 함께 꿈을 품게 됐다. 소위 '양학선 키즈'다.

신재환은 '양학선을 만나 무슨 얘기를 하고 싶으냐'는 질문에 "고맙다고 형 덕분에 딴 거라고 얘기하고 싶다"고 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