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가 더 이상 온대가 아닌 아열대 기후 지대가 돼가고 있다. 무더위로 전기 소비가 급증하면서 에너지 소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에너지원은 석탄, 석유, 천연 가스와 같은 화석 연료다. 인구수와 개인당 에너지 사용량이 동시에 증가하면서 화석 연료 소비량은 폭증하고 있다. 이로 인해 지구와 인류는 심각한 위기에 처해 있다.

정석철 부국장
   정석철 부국장

화석 연료 연소과정에서 배출되는 온실 가스 증가로 인해 지구의 온도는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기후변화로 인해 세계 곳곳에서 이상 기후 현상과 해수면 상승 등 다양한 문제들로 몸살을 앓고 있다. 세계적으로 지구를 살리기 위해 신재생에너지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추세다. 

신재생에너지란 석탄, 석유, 원자력 및 천연가스 등 화석연료가 아닌 태양에너지, 바이오매스, 풍력, 수력, 연료전지, 석탄의 액화, 가스화, 해양에너지, 폐기물에너지 및 기타로 구분되고 있고 이외에도 지열, 수소, 석탄에 의한 물질을 혼합한 유동성 연료를 의미한다. 넓은 의미로는 석유를 대체하는 에너지원으로 좁은 의미로는 신재생에너지원을 나타낸다.

우리나라는 미래에 사용될 신재생에너지로 석유, 석탄, 원자력, 천연가스 등 화석연료가 아닌 에너지로 11개 분야를 지정하였고 신재생에너지개발 및 이용·보급촉진법 제 2조로 세분했다.신재생에너지 3개 분야는 연료전지, 석탄액화·가스화, 수소에너지다. 재생에너지 8개분야는 태양열, 태양광발전, 바이오매스, 풍력, 소수력, 지열, 해양에너지, 폐기물에너지를 일컫는다.

최근 10년간 우리나라의 에너지 소비는 매년 10%라는 세계 최고의 증가율을 기록하고 있으며, 온실가스 배출량 증가율 역시 세계 1위를 기록하고 있다. 현재 선진 각국에서 활발히 기술 개발이 진행되어 실용화 단계에 접어든 신재생에너지로는 태양에너지, 풍력에너지가 주종을 이루며, 바이오매스, 지열, 파력, 조력 등을 이용한 신재생에너지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신재생에너지의 장점은 무공해 친환경적 에너지로 건강과 환경에 매우 유리하고 자연에 충분히 존재하는 에너지원을 활용하기 때문에 고갈될 우려가 없다. 지역공동체를 살릴 수 있다. 에너지원에 대한 해외 수입 의존도를 낮춘다. 화석 연료 등 자원이 없는 우리나라의 에너지 자급도는 원자력을 포함해도 15% 이하로 매우 낮다. 화석 연료 관련 무역 분쟁도 줄일 수 있다.

온실가스는 오랜 기간 존재할 것이고 대기 온도는 매우 빠르게 올라갈 것이다. 적절한 대응 방법을 마련하는 정책을 개발하는 데에도 최소한 10년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므로 시급한 상황이다. 우리가 기후변화 문제에 현명하게 대응하기 위해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까.

첫째, 지금의 기후변화 현상과 그 영향 , 대응방안들에 대해 데이터를 모으고 분석하는 것이다.  

둘째, 지구 온난화의 진행을 막기 위해서는 지구 기후 조율 체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온난화를 초래하는 요인을 제거하고 치유해야 한다. 기후변화는 실제 상황이다. 앞으로 발생할 수 있는 기후 변화에 탄력성 있게 대응해야 한다.

셋째, 기후변화가 초래할 많은 문제들을 예측하고 여기에 적응할 수 있도록 우리 미래를 만들어가야 한다. 미래세대의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능력에 손상을 주지 않으면서 현제 세대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범위에서 발전해야 한다.

넷째, 환경보호와 경제발전이라는 두 축의 균형과 조화로운 발전 속에서 세대 내의 형평성, 세대 간 형평성과 더불어 장기적으로 사회 경제적인 지속 가능성과 생태계인 지속가능성을 모두 충족시켜야 한다. 

기후변화에 대한 우리의 대응은 첫째, 소비자로서 가져야 할 역할과 책임이 중요하다. 기업이 서비스를 소비하는 입장에서 기업이 제품이나 서비를 생산, 가공, 유통하는 과정에서 환경에 어떻나 영향을 미치는지를 꼼꼼히 검토해야 한다. 

둘째, 기업의 일원으로서 가져야 할 역할과 책임이다. 지속적으로 환경 문제의 심각성을 줄이고 더 나아가 건강한 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기업 활동의 아이디어를 제안할 필요가 있다.

셋째, 다양한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소비자들이 소비 트랜드를 변화해야 한다. 이에 맞게 다양한 기업들의 환경 경영 사례들이 늘어나고 있다. 소비자가 사용하는 무언가를 구매하고 방식을 바꾼다면 많은 변화가 일어난다. 다양한 기업들이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해 변하는 모습을 주의 깊게 살펴보고 관찰해야 한다.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중장기적인 안목으로 신 기술을 조기에 확보하고 국내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활발히 하고 산업 경쟁력을 높여 글로벌 시장에 진출해야 한다. 

정석철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