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시장 안병용)은 납세자에게 알기 쉬운 지방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지방세 세목의 핵심적인 설명을 담은‘지방세 종합 안내’책자를 발간하여 관내 기업 및 시민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지방세 안내 책자에는 절세에 도움이 되는 지방세 감면제도와 납세자 보호관제도, 납세자 권리보호제도, 그리고 구제제도에 대해 담고 있다.

또한 2021년에 개정된 지방세법을 포함하여 지방세 중과세 제도와 과점주주 간주취득세 등 납세자가 놓치기 쉬운 정보들뿐만 아니라 인터넷 신고 방법 안내, 마을 세무사제도, 셀프등기 방법, 상속재산 확인 방법, 편리한 지방세 납부 방법 등 유용한 내용이 담겨 있어 납세자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의정부시는 지방세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법령 미숙으로 인한 불이익을 받는 일이 없도록 의정부시 관내 설립 및 전입 법인에 매달 안내 책자를 우편으로 발송할 계획이다.

시 징수과장은“납세자가 더 쉽게 지방세를 이해하고 조세 업무처리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책자를 발간했으며, 앞으로도 시민들의 지방세 이해를 넓히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의정부시 지방세 종합안내’책자는 의정부시청 세무민원실에서 방문 수령하거나, 의정부시청 홈페이지 열린민원(지방세민원)에서 열람이 가능하다.

의정부 = 유광식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