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코로나19 유행 규모가 안정된다는 전제 하에 단계적으로 일상생활을 회복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손영래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6일 오전 기자단 설명회에서“단계적으로 일상 회복 방안을 내부 논의 중”이라며“이는 적어도 9월동안 현재의 유행 규모가 안정화되는 게 굉장히 중요한 전제 조건”이라고 밝혔다.

손 반장은“방역체계 전환에 포커스(관심)이 쏠리면서 긴장감이 떨어질까봐 우려된다”면서“현재 60~70%의 중환자실 가동률을 보인다. (만약) 방역 완화 흐름이 만들어지면 유행 규모가 증가해 병실 부족과 의료대응 체계 부실로 직결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했다.

그는“안정적인 감소 경향을 보이는 비수도권과 달리 수도권은 유행이 감소하지 않고 오히려 조금씩 증가하고 있다”면서“(현재는) 수도권의 위험 인식을 공유하는 게 굉장히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어“지난 6월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 과정에서 방역 긴장감이 예상보다 훨씬 이완돼 4차 유행이 증폭됐던 현상을 고려할 때 9월 한 달간 방역 긴장감을 유지하면서 유행 상황을 얼마나 통제할 수 있느냐가 중요하다”며“거리두기 장기화로 인한 피로감이 크다보니 일시에 사회적 거리두기가 대폭 완화될 것이란 기대감이 커지는 것 같지만 그런 변화는 없을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그는 방역 체계를 대폭 완화하면서 확진자·사망자 수가 급증한 영국과 싱가포르의 사례를 들어“현재까지 세계 어느나라도 방역 체계를 일상과 유사하게 전폭적으로 완화하면서 사망자를 관리하는 체계를 만들어내지 못하고 있다. 상당히 어려운 과제라 보고 어떻게 해 나가야 하는지에 대한 논의와 숙고가 필요하다”며“기대감은 이해하지만 현재의 유행 수준을 안정화해 나가는 가운데 점진적으로 장기간에 걸쳐 방역 체계 조정을 검토해 나가게 될 것”이라고 못박았다.

정부는‘위드(with) 코로나’표현이 방역 긴장감을 낮추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는 점도 걱정했다. 위드 코로나는 확진자 억제보다는 위중증 환자 관리에 집중하는 방역 체계를 말한다.

손 반장은“정부 내에서는 너무 포괄적인‘위드 코로나’라는 용어를 가급적 쓰지 않으려고 애쓰고 있다”며“확진자 발생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고 사회적 거리두기 체계를 없앤다는 의미로까지 표현되고 있어 방역적 긴장감이 낮아지는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추석 전까지 전 국민의 70%인 3600만명에 대한 1차 접종을 마치겠다는 계획에는 변함이 없다.

손 반장은“모더나 백신이 오늘 오후 255만2000회분이 도착하게 되면 추석 전까지 70% 1차 접종을 달성하겠다는 목표 수행에 충분한 (백신)물량을 확보하게 된다”며“예약 상황을 봐도 목표 달성은 어렵지 않다고 판단한다”고 전했다.

김성길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