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민들은 신규 공공택지로 발생하는 피해예방으로‘교통난 해소 대책’을, 가장 필요한 발전분야로는‘교통인프라 확충’을 꼽았다.

화성시는 지난달 30일 국토교통부가 발표한‘공공주도 3080+’에 봉담 3지구와 진안지구가 신규 공공택지개발사업에 포함됨에 따라 시민 의견수렴을 통한 적극적인 대응안 마련에 나섰다.

이에 지난 3일부터 7일까지 5일간 동부지역 온라인 정책자문단 1만 1,85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대상자 중 5,121명, 43.2%의 시민이 설문에 응답해 그 어느 때보다 높은 관심을 반증했다.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50.8%인 2,599명이 신규 공공택지 조성에 따른 피해 예방으로‘주변지역 교통난 해소 대책 마련’을 꼽았다. 다음으로 보상 및 이주대책마련(18.2%), 공모에 의한 군공항 타 지자체 이전(16.6%)이 선택됐다.

또한 택지 개발 발전방향에 가장 필요한 분야로는 52.8%인 2,709명이‘교통인프라 확충(철도, 도로 등)을 꼽았다. 이어 25.9%가 충분한 공원과 녹지로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 10.7%가 선 기반시설 완료 후 입주 추진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대다수의 시민이 교통문제를 가장 크게 우려하고 있고 해당 인프라의 확충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다는 의미이다.

서철모 화성시장은“교통여건 개선 및 확보에 대한 시민들의 요구가 신규 공공택지 개발에 반영될 수 있도록 광역교통개선 대책을 수립하고 관계 부처와 적극적으로 소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화성시는 앞서 지난 30일 관련 성명서를 발표하고 전날인 7일에는 청와대에‘신규 공공택지 시민중심 포용도시 조성’을 위한 공식 건의문을 전달하는 등 기존에 정부 주도의 택지개발에서 벗어나 시민 중심의 개발이 이뤄질 수 있도록 앞장서고 있다.

화성 = 김창주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