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시장 최종환)는 18일부터 22일까지 5일간‘2021년 추석 연휴 종합대책’을 추진한다. 특히 이번 추석 연휴 종합대책은 코로나19 차단 방역 대응에 중점을 두고 운영할 계획이다.

시는 이번 추석 연휴 동안 종합상황반, 보건의료반, 방역지원반, 안전관리반, 쓰레기관리대책반, 교통대책반, 물가연료대책반 등 29개 상황반을 구성, 215명의 인력을 투입해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고 편안한 명절을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주요 코로나19 확산 방지 대책으로는 24시간 코로나19 상황실 운영, 코로나 선별검사소 및 해외입국자 임시생활시설 운영, 다중이용시설 및 확진자 동선 방역, 관내 대규모 장사시설 방역, 비대면 추석홍보, 전통시장 방역 점검 등이 있다.

먼저, 24시간 코로나19 대응 상황실과 선별진료소를 운영해 코로나19에 총력 대응하고, 자가격리자와 시민들의 보건안전을 위해 자가격리 중인 주민들의 건강관리 및 무단이탈 사항을 모니터링한다.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생활방역은 5개 권역으로 나눠 세밀하게 실시하며, 확진자 발생 즉시 이동 동선을 조사해 비상방역을 시행함으로써 시민들이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하게 추석 연휴를 보낼 수 있도록 하겠다는 방침이다.

또한 성묘객들의 안전을 위해 27개 장사시설에 대해 고강도 코로나19 예방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을 이행한다.‘온라인 성묘 서비스 이용’,‘미리 성묘하기’,‘최소인원 방문하기’,‘머무는 시간 줄이기’등을 홍보하고 민·관 합동 성묘대책반을 구성해 봉안시설 내 방역수칙 준수여부를 철저하게 점검할 계획이다.

특히 관내 10개 실내 봉안시설 중 7개소를 폐쇄할 예정이다.

응급환자들을 위해 24시간 응급실을 운영하는 응급의료시설 2개소와 당직의료기관 353개소 및 휴일지킴이약국 121개소를 운영해 의료공백을 최소화한다.

안전관리반은 24시간 재난상황실을 운영해 태풍, 호우 등 기상상황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며, 연휴 전에는 하천과 대형공사장의 안전점검을 통해 더욱 안전한 추석 명절을 만드는데 노력하고 있다.

또한, 물가연료대책반을 운영해 불공정거래행위 감시, 가격 모니터링을 하며 특히 성수품 4개 분야 16개 품목을 중점 관리해 물가안정 대책을 추진한다. 연휴 전 배달앱 등록 음식점에 대해서는 위생 상태와 코로나19 방역수칙 준수 여부를 일제 점검할 예정이다.

특히 환경미화원의 법정공휴일 보장을 위해 9월 19일부터 22일까지 생활쓰레기를 수거하지 않기 때문에 18일부터 21일까지 배출이 금지된다. 다만, 운정신도시 자동집하시설(생활, 음식물)은 연중무휴 이용이 가능하다.

파주 = 신민하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