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송영길(왼쪽 세번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3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송영길(왼쪽 세번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3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13일 국민의힘의‘대장동 국감’공세에 당 대선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 엄호에 나섰다.

민주당은 이날 국민의힘이 정무위·행안위·국토위 등 각 상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 지사를 증인으로 신청하고 자료 제출 요구 미진을 이유로 경기도청을 항의 방문하는 등 전방위적인 공세를 이어가자“물귀신 같은 발목잡기”,“정신줄 놓고 정쟁완판 모드인가”라며 비판 수위를 높였다.

송영길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국민의힘은 이재명 후보와 성남시를 대상으로 물귀신 같은 가짜뉴스로 발목잡기에 혈안이 됐다”며“만약 이 후보에게 허물이 있었다면 블랙리스트까지 만들면서 연예인들 밥줄을 끊어놓았던 박근혜 정부와 우병우·최순실 사단이 가만히 있었을리가 있겠나”라고 따졌다.

또 부산 해운대 엘시티(LTC) 사례를 언급하며“1000억 시예산을 퍼주고도 부산시를 위해 한푼도 확보하지 못한 역대 부산시장은 모두 국민의힘 전신인 한나라당 새누리당 소속 시장들이었다”며“국민의힘 대표와 원내대표께서 5500억원 환수한 성남시장을 도둑이라고 하면, 단돈 1원도 돌려주지 않고 1조원의 LCT 이익을 남겨준 이 부산시장들은 뭐라 불러야 할지 한번 말해달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문재인 대통령께서도 어제 실체적 진실 규명을 위해 철저한 수사를 당부했다. 적극 환영하고 공감한다”며“당장 필요한 건 철저한 수사다. 특검을 거부하는 자가 범인이 아닌 돈을 먹은자, 장물을 나눈 자가 범인”이라고 강조했다.

윤호중 원내대표도 국민의힘을 향해“야당의 민생 완박으로 국감이 정쟁 완판으로 변질되고 있다”며“민생을 완전히 박탈하고 정쟁 완전히 판치게 하는 야당의 행태가 목불인견 수준”이라고 비판했다.

윤 원내대표는“정무위·행안위·국토위에서는 조직적으로 이재명 후보를 증인 신청하며 의도적인 정쟁을 유발하고 있다”며“국감을 포기한 것인가. 아니면 제도에도 없는 이재명 대통령 인사청문회라도 열자는 것인가”라고 지적했다.

이어“오늘은 급기야 성남시 경기도 항의방문하는 쇼 정치를 하고 있다”며“이런다고 덮여질 화천대유 고발사유 국민의힘 게이트가 아니다. 적어도 공당이라면 단 하루만이라도 민생과 국민을 생각하는 시간을 가져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날 민주당 원내대표단은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힘을 향해 정쟁국감 중단을 촉구했다.

한병도 원내수석부대표를 포함한 원내대표단 일동은 회견에서“민생 버리고 집나간 의원들을 찾는다. 민주당 대선후보로 이재명 지사가 확정된 순간부터, 국힘당은 정신줄을 놓고‘정쟁완판 모드’로 들어갔다”며“모든 상임위가‘기승전이재명’타령만 할 뿐 정부에 대한 감사나 민생은 신경도 안 쓰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이번 경기도 국감에서는 작년 대비 2배 이상의 요구자료 요청이 있었으며, 자료 요구 범위에 있어서도 경기도가 아닌 시군 소관 내용이 18%, 그 중 성남시 자료가 60% 가량 된다고 한다”며“자지단체 출장 현황이나 차량운행 기록이 국가위임 사무입니까. 아니면 국가가 예산을 보조한 사업입니까. 건국 이래 장 쓸모가 없는 부끄러운 제1야당 현주소”라고 질타했다.

국민의힘 행안위·정무위·국토위 소속 의원들은 이날 경기도가 행안위 76건, 정무위 56건, 국토위 82건의 대장동 관련 국정감사 자료를 미제출했다며 관련 자료 목록을 공개하고, 경기도청을 항의 방문했다. 이 지사는 오는 18일 행안위, 20일 국토위 국감에 기관 증인으로 출석할 예정이다.

이에 민주당 원내부대표단은“화천대유-고발사유‘국민의힘 게이트’를 덮기위해 여당 대선후보를 어떻게든 깎아내리기 위해 국힘당은 모든 공력을 다하고 있다”며“이런 상황이면 국정감사가 더 이상 무슨 의미가 있을지 의구심이 든다. 차라리 국정감사 종료를 선언하시길 바란다”고 힐난했다.

민주당은 각 상임위원 사·보임을 통해 야당의‘정쟁 국감’에 대응할 방어 전략을 짜겠다는 계획이다. 행안위 소속이지만 현재 장관직을 맡고 있어 원내 활동에 제약이 있는 한정애 환경부 장관 사·보임 등이 대표적이다.

당은 대장동 개발 사업 특혜 의혹에 대한 당 차원 대응을 위해‘국민의힘 토건비리 진상규명 태스크포스(TF)’를 출범하고 단장에 김병욱 의원을 임명했다.

<뉴시스 제공>

박창희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