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가 ‘주한미군 공여구역주변지역 등 발전종합계획 변경(안)’을 마련하고, 시민과 관계전문가 등의 의견을 듣기 위한 시민 공청회를 오는 26일 부평구청 대회의실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주한미군 공여구역주변지역 등 발전종합계획’은 주한미군에게 공여되었던 지역 등의 각종 지원을 위한 종합계획으로 강화군 하점면과 부평구 캠프마켓 및 주변지역이 계획수립 대상이다. 
이번 발전종합계획 변경은 2009년 최초 계획이 수립된 이후 13년 만에 이뤄지는 것으로 그간의 여건 변화 등을 반영한 캠프마켓 토지이용계획 및 총사업비 변경 등이 주요 내용이다.
캠프마켓과 주변지역을 포함한 총 부지면적 604,938㎡ 중 공원면적이 428,985㎡에서 487,530㎡으로 확대돼 전체 공원 비율이 기존 70%에서 80%로 늘어나며, 광장과 사회복지시설 등 공공시설(5개)은 향후 주민 수요 등을 고려해 공원 내 시설로 재배치될 예정이다.
총사업비는 지가상승과 토지이용계획 변경내용을 반영해 기존 6,577억 원에서 9,373억 원으로 증가하며, D구역 반환이나 토양정화 시기 등을 고려해 사업기간을 2030년까지 변경한다. 
인천시는 4월 26일 시민공청회를 통해 주민과 관계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고, 앞서 실시한 주민설명회 및 관계부서 의견을 검토 보완한 발전종합계획 변경(안)을 5월초 행정안전부에 승인 요청할 계획이다. 
정동석 시 도시계획국장은 “이번 공청회가 반환공여구역 등에 관심 있는 시민과 전문가의 의견을 듣고 발전방향을 논의할 수 있는 유의미한 자리가 되길 기대한다”면서 “시민, 전문가, 관계자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한편, 공청회 참석은 사전 신청자 50인으로 한정한다. 참석을 원하는 시민은 인천광역시청 캠프마켓과 또는 부평구청 도시재생과에 신청할 수 있다. 
또한 26일 오후 2시부터 진행되는 공청회는 인천광역시 유튜브 채널(https://www.youtube.com/user/icncityhall)로도 실시간 중계될 예정이다.
김민립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