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창희 기자 / 박근혜 대통령이 1일 현 정부의 비선실세로 지목된 정윤회씨의 국정 개입 의혹논란에 대해 강하게 부정하고 청와대 내부 문건 유출에 대한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당부하면서 정면돌파를 선택했다. 
 

청와대의 해명과 법적대응에도 불구하고 이제는 진위 여부를 넘어 정권 실세들간의 암투설까지 제기되는 등 파문이 일파만파로 확산되면서 국정운영에도 심각한 차질이 예상되는데 따른 박 대통령의 불가피한 선택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이 이날 문건유출 관련자에 대한 일벌백계 방침과 공직기강 확립을 주문하면서 일명 ‘만만회’ 문제까지 언급하는 등 상당히 공격적 자세를 보인 것은 이번 기회에 ‘불필요한’논란을 종식시켜 국정전반의 기강을 확실하게 잡고 넘어가겠다는 강한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분석된다. 
 

야당에서는 이번 사태를 ‘정윤회 게이트’로 명명하고 특검과 국정조사 등을 동원한 총공세에 나섰다. 여기에 세간에서는 박 대통령의 동생인 박지만 EG회장과 정씨간 권력다툼설이 나오는 등 각종 의혹들이 확대 재생산되면서 현 정권 최대의 스캔들로 비화될 조짐도 보인다.
 

박 대통령이 청와대 내부 문건의 외부 유출로 불거진 이번 사태를 ‘국기문란’으로 규정한 것도 그만큼 국정에 미치는 파장이 심대하다는 점을 인식하고 있다는 방증이다.
 

정쟁의 중심에 서는 것을 꺼려했던 박 대통령이 이번 사태를 무시하는 자세를 보일수도 있을 것이라는 예상을 깨고 언론보도 나흘 만에 신속히, 그것도 상당히 강한 수위의 발언을 내놓은 것은 이같은 인식의 결과물로 해석된다.
 

박 대통령은 일단 이번 사태의 본질을 공직기강의 해이로 인한 청와대 내부 문건의 불법적 유출로 규정했다. 청와대가 정씨 동향 문건을 작성한 박 모 경정이 유출자일 것으로 보고 공공기록물 관리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수사를 의뢰한 것과 같은 맥락이다.
 

박 대통령은 “이번에 문건을 외부로 유출한 것도 어떤 의도인지 모르지만 결코 있을 수 없는 국기문란 행위”라며 “이런 공직기강의 문란도 반드시 바로잡아야 할 적폐 중 하나”라고 지적했다. 
 

또 직접적으로 문건의 내용과 언론보도를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정씨가 청와대 핵심 비서관 3인방을 비롯한 이른바 ‘십상시’와 접촉해 국정에 개입했다는 의혹을 간접적으로 부인했다.

이는 “보도에 나오는 내용은 시중의 근거 없는 풍설을 모은 이른바 ‘찌라시’에 불과한 것으로 판단하고 당시 특별한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는 청와대의 기존 해명과도 같은 논리다.
 

박 대통령은 그러면서 관련자들에 대한 일벌백계 의지를 분명히 드러냈다. 보안이 생명인 내부 문건을 불법적으로 유출하고 사실과 다른 풍문을 퍼트리는 공직자를 반드시 색출해 엄단하겠다는 것이다. 나아가 박 대통령은 야당에서 청와대 인사에 개입했다는 의혹을 제기한 ‘만만회’까지 언급하면서 시중의 각종 ‘설’을 해소하겠다는 자세를 드러냈다. 
 

만만회는 이재만 비서관과 박지만 EG회장, 그리고 정윤회씨의 이름에서 한 글자씩을 따온 것으로 야당은 문창극 전 국무총리 후보자를 비롯한 각종 인사의 배후에 만만회가 있다고 주장한 바 있다.
 

박 대통령은 “그동안 ‘만만회’를 비롯해서 근거없는 얘기들이 많았는데 이번에야말로 반드시 진실을 밝혀내서 다시는 이런 말도 안되는 이야기들이 국민들을 혼란시키지 않도록 혼란스럽게 하지 않았으면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