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미래교육의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킬 경기도교육연구원 6대 박정일 원장이 취임 한 달을 맞는다. 박 원장은 지난 30일 경기매일과 인터뷰에서 암기위주의 교육을 AI 시대 맞춤형 미래교육으로 바꾸기 위해 경기교육연구원을 ‘대한민국 미래교육을 선도하는 싱크탱크’로 이끌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박정일 경기도교육연구원 신임원장
박정일 경기도교육연구원 신임원장

박정일 경기도교육연구원 신임원장은 경기매일과의 인터뷰에서 “교육이 미래다. 미래교육만이 살길이다”며 경기도교육연구원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 미래교육에 뛰어든 이유는.
 “기업, 글로벌 비즈니스, 정치, 연구소, 교육,  위원회, 로펌에서 다양한 사회 현장 경험을 통해 내린 결론은 ‘교육은 대한민국 미래다’고 내렸다. AI 시대 교육의 패러다임이 급변하고 있다. AI·BigData 전문가로서 대한민국 미래교육을 선도하는 것이 이생의 마지막 소임이며 사명이라는 각오로 모든 것을 받칠 것이다. 

▷ 경기도교육연구원의 비전은.
“2023년 경영계획 수립을 위한 T/F를 출범했다. 대한민국 미래교육을 선도하는 글로벌 싱크탱크가 되도록 비전과 미션, 중장기 추진계획을 수립할 것이다. 경기교육의 목표는 학생들이 기본 인성과 디지털과 AI 기초 역량을 갖춘 미래 하이브리드형 인재로 성장하는 데 두고 있다.”

▷ 미래교육의 필요한가.
“우리의 교육 현실은 19세기 교실에서 20세기 교사가 21세기 학생을 가르친다‘라는 한마디 문구로 표현할 수 있다. 70년이 넘은 낡고 늙은 교육이 AI 시대 하이브리드형 창의적 인재 양성을 가로막고 있다. 이런 교육으로 미래를 헤쳐 나갈 수 없다. 국가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미래교육은 선택이 아닌 필수다.”

▷ 현재 교육의 문제점을 꼽는다면.
“지금 초등학생이 40대가 되는 2050년대엔 그들이 학교에서 배운 내용 중 90% 정도는 쓸모없게 된다. 암기위주의 교육으로 AI 시대 생존은 불가능하다. 지금까지 인간이 하던 많은 일을 AI 로봇이 담당한다. 많은 시간과 돈, 노력을 교육에 투자하는데 효율성이 너무 떨어진다.
미래는 현재의 직업 과반이 사라지고 새로운 직업 60%는 나타나지도 않았다.“

▷ 교육개혁에 대해서.
“미래교육 혁명은 경제성장의 엔진이다. 교육은 경제성장에 필수적 요소다. 인적자원 개발은 한국경제 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담당했다. 글로벌 경쟁에서 앞서기 위해서 우리만의 독자적 기술로 승부해야 한다. AI 시대 블루오션을 이끌 통섭형 인재 양성을 위해 암기위주의 교육에서 탈피하고 창의성 교육으로 전면 개혁해야 한다.”

▷ 미래교육은 특징은.
“미래학교는 온라인 멀티 플랫폼을 기반으로 스마트러닝을 학습 원칙으로 한다. 학습체계는 융합과 창의적 사고(STEAM Literacy)를 키워주는 구조로 개편된다. 모든 수업은 학습자 중심과 맞춤형 교육이 실행된다.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와 DQ(Digital Quotient) 교육으로 디지털 창의력을 높인다. 에듀테크 교육으로 AI 시대 교육격차를 해소할 수 있다.”

▷ 미래교육의 변화는.
“학교는 재구조화되고 원격교육이 상시화 되며 평생교육이 확대된다. 교사는 주입식 교육을 지양하고 디지털 기술을 활용 학습 컨설턴트 역할을 한다. 학생은 AI 튜터를 활용 자기 주도적 학습과 혁신적 사고를 키운다. 정부는 에듀테크 플랫폼을 제공한다. 사회적으로 미래교육중요성이 확산된다.”

▷ 경기 미래학교를 어떻게 지원할 것인가.
“AI 시대 미래에 학생들이 생존 역량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연구 및 개발 하고자 한다. IB 프로그램 도입해 융합인재를 양성, AI 교육에 집중과 반도체 및 소프트웨어 맞춤 학교로 집중할 수 있도록 지역과 학교 특성에 맞는 코스웨어 도입을 검토할 것이다.”

▷ AI 교육 및 연수에 대해.
“AI와 빅데이터를 활용해 맞춤형 학력 진단과 처방이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교사 대상의 디지털 활용 역량 강화와 에듀테크 관련 연수 교육을 확대해 AI 기반 수업을 강화할 계획을 갖고 있다.“ 

▷ 마지막으로 강조하고 싶은 내용은.
“경기도교육연구원이 미래교육의 방향을 제시해 도전과 변화를 이어 가겠다. 경기교육의 변화가 대한민국 교육의 변화를 이끌 것이다. 경기도교육연구원의 미래교육 연구에 대한민국의 운명이 걸렸다. 경기도교육연구원 모든 직원은 원팀으로 똘똘 뭉쳐 경기 미래교육 성공에 집중할 것이다. 많은 응원과 관심, 격려를 부탁드린다.”

▷ 박정일 원장은 AI·BigData 전문가로 글로벌 ICT 비즈니스 현장을 누볐다, 주요 근무경력은 삼성SDS 도쿄사무소장, 경제위기관리연구소 부소장, 한양대학교 공대 컴퓨터소프트웨어학부 겸임교수, 법무법인 클라스 고문 및 AI·BigData 비즈니스 분야 대표. 위촉직은 4차 산업혁명 전략위원회, 대통령직속일자리위원회 중소벤처분과위원회(추후T/F전환), 광주광역시의 AI 중심도시 만들기를 위한 다수의 위원회 활동에 참여했다. AI 한국경영 시리즈 5권과 미중패권다툼과 일자리 전쟁, 김치·스시·햄버거의 신 삼국지를 출간했다. 

정석철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