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병환 기자 / 광명시 시민단체가 도박 혐의로 형사 입건된 시의원의 조속한 제명을 시의회에 요구했다.
 

광명여성의전화 등 8개 단체가 참여한 시민단체협의회(협의회)는 4일 시의회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박혐의로 입건된 정용연 의원에 대한 제명을 촉구했다.
 

협의회는 “거액의 판돈이 오가는 동영상 공개로 정 의원의 도박행위는 사실로 밝혀졌다”며 “그러나 시의회는 정 의원 징계를 한다면서 활동기간 100일의 윤리특위를 구성해 제 식구 감싸기에 급급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고 주장했다.
 

협의회는 “시의회는 또 시민의 명예를 실추시킨 정 의원에게 11월 의정활동비를 지급해 예산낭비에 앞장서고 있다”며 “정 의원에게 지급한 의정활동비를 당장 환수하라”고 요구했다.

또 “정 의원이 탈당했다 하더라도 정당공천을 해준 새정치민주연합 광명 을 지역위원장에게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침묵하고 있는 광명 을 지역위원장은 정당공천 과정과 사유를 밝히고 사과하라”고 했다.
 

시의회는 애초 이날 정례회 본회의를 열려던 의사일정을 변경해 전날 모든 안건을 처리하고 휴회했다.시의회 나상성 의장은 “제명이든 징계든 윤리특위 활동을 통해 법과 절차에 맞춰서 진행할 것”이라며 “시민단체 기자회견 때문에 의사일정이 바뀐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앞서 경찰은 지난 10월 31일 건설업자 등과 카드도박을 한 혐의(도박)로 정 의원을 불구속 입건했다. 정 의원은 일부 지역신문 기자가 자신의 도박사실을 알고 취재하자 경찰에 자수했다. 이후 정 의원이 5만원권 뭉치를 들고 카드 도박을 하는 모습은 동영상으로 일부 언론에 공개됐다.
 

광명시의회는 시민단체와 공무원노조 등의 반발이 거세지자 새정치연합 김익찬(다선거구) 의원을 위원장으로 내년 2월28일까지 활동하는 윤리특위를 구성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