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병환 기자 / 광명시가 매번 시의회 반대로 무산됐던 시설관리공단 설립을 다시 추진한다. 이번이 8번째다.
 

시는 “각종 공공·편의시설 운영에 민간경영기법을 접목해 효율적인 관리체계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며 시설관리공단 설립을 위한 조례안을 내년 초 시의회 제출할 예정이라고 7일 밝혔다.
 

시가 시설관리공단에 운영위탁을 고려중인 사업은 △광명종합사회복지관 스포츠센터 △여성회관 수영장 △광명희망카 △국민체육센터 △골프연습장 △쓰레기종량제봉투 판매 △공영주차장 △노온정수장 다목적구장 △메모리얼 파크 △도덕산 캠핑장 △광명동굴 등이다.
 

시가 연구용역기관에 의뢰해 받은 타당성 검토 결과 시설관리공단을 설립하면 1년에 수천만원의 운영비를 아낄 수 있지만 본부장 등 임원진 월급이 지출돼 결과적으로 현재와 비슷한 재원이 소요될 것으로 관측됐다.
 

다만, 시설관리공단을 설립하면 개방적이고 전문적인 운영이 가능해 시민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고 연구용역기관은 밝혔다.
 

연구용역기관은 또 직원 170여명 규모 시설관리공단을 설립하기 위해 초기자본금 5억원이 필요한 것으로 추산했다.
 

시는 연구용역 결과와 주민 여론 등을 고려해 설립 방식과 출자규모 등을 정한 뒤 내년 초 시의회에 관련 조례안을 제출할 예정이다.
 

앞서 시는 지난 2007~2009년 시의회에 7차례 시설관리공단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을 제출했지만 시의회는 “방만운영, 낙하산 인사 등 부작용이 우려된다”는 이유로 번번이 부결된 바 있다.
 

시는 지난 2011년에도 공공시설 관리·운영 업무와 역세권지구 내 지원시설용지 개발사업을 맡길 도시공사 설립을 추진했지만 시의회 반대로 무산됐다.
 

시 관계자는 “여러차례 시의회 반대를 겪은 경험이 있어 사업 추진이 조심스럽다”며 “공공시설 관리에 효율성을 높이고 급변하는 시대에 발맞춰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선 시설관리공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