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유립 기자 /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이근면 인사혁신처장이 8일 공무원 사기 진작 방안으로 공무원 정년 연장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한 목소리로 밝혔다. 
 

김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이 인사혁신처장과 만나 가진 ‘공직사회 활력제고 관련 간담회’에서 “정년 연장에 대해서도 적극 검토하고 퇴직 후 취업알선 시스템 등을 도입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공무원연금 개혁 추진 과정에서 공직 사회가 많이 흔들리고 불만의 목소리가 매우 크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고 말했다.
 

또 이어 “국가 발전의 주역인 공무원들이 멸사봉공의 자세로 열심히 하는 만큼 일방적 희생을 강요할 생각은 전혀 없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정부와 함께 공무원 사기 진작을 위한 처우 개선책을 반드시 만들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일한 만큼 제대로 평가와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성과 시스템을 만들고 직무 교육 강화, 퇴직 후 일자리 지원 시스템 등 방안을 제시했다”고 말했다.
 

또 “인사혁신처에서 전문적 시각에서 더 좋은 방안이 있다면 이를 적극 반영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그러면서 “공무원연금 개혁은 늦추면 늦출수록 국민 부담을 가중시키고 연금제도 자체 존립도 어렵다. 공무원들이 넓은 마음으로 이해해달라”며 호소했다. 

이에 이근면 인사혁신처장도 공무원연금 개혁에 관해 “누구도 하고 싶지 않으나 지금 이 시점에서 하지 않으면 안 되는 과제로 생각한다”며 “공무원들이 흔들리지 않고 연금개혁 너머를 바라볼 수 있는 제도를 입안해 공무원 전체 보상 시스템 차원에서 이 문제를 접근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처장은 구체적으로 “임금피크제와 정년 연장 문제를 장기적으로 검토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처장은 이 밖에 “공무원 자질 향상과 전문성, 경쟁력 강화를 위한 각종 교육을 어떻게 해갈 것인가를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퇴직 후 공무원들의 세컨드 라이프 플랜에 대한 제도, 공무원 직업 알선, 전직 후에 대한 활용, 공무원 재활용 문제까지도 검토해 공무원 사회의 동요를 막고 더 나은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공무원이 앞장설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