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창남 기자 / 인천지역의 병무행정을 담당할 ‘인천지방병무지청’이 설립된다. 
 

지난 1968년도 인천에 있던 경기지방병무청이 수원으로 이전한 뒤 48년만이다.
 

인천시는 지난 3일 인천병무청 관련 예산이 내년도 정부 예산안이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되면서 ‘인천지방병무지청’설립이 최종 확정됐다고 15일 밝혔다.
 

정부 방침에 따라 내년에 개청이 이뤄지게 되면 지난 1968년 7월 경기도병무청이 수원으로 청사를 옮긴 이후 48년만에 인천 내에 병무지청급이 들어서게 된다. 그동안 인천 시민들은 병역의무자의 국외여행 허가 등 병무행정을 위해 수원에 위치한 인천경기지방병무청을 직접 방문해야 했다.
 

현재 특·광역시 중 부산과 인접한 울산을 제외하고는 모두 지방 병무청이 자리해 지역주민들의 원활한 병무행정을 처리하는데 반해 인천의 경우 지난 1994년 징병검사장만 설치됐을 뿐 이후 지방병무청 신설은 요원한 상태였다. 
 

병무행정을 위해 수원으로 방문한 인천 시민만 지난 2013년 기준으로 약 8만7965건에 달한다.
 

유정복 인천시장도 6·4 지방선거 직후 이를 반드시 개선해야할 부분으로 판단하고 취임 직후 인천지방병무지청으로의 격상에 행정력을 집중했다는 것이 시의 설명이다. 이에 따라 시는 안전행정부와 기획재정부, 국회 등에 조직 격상의 필요성과 당위성을 건의한 바 있으며, 정부는 조직개편안 확정에 이어 예산까지 반영시키며 최종적으로 인천지방병무지청을 신설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