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립 기자 / 인천 수도권매립지 사용 연장을 놓고 서울시, 인천시, 경기도 등이 갈등을 빚고 있는 가운데 수도권 3개 시·도와 환경부가 수도권매립지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국장급 실무단을 구성하기로 합의했다.
 

환경부는 16일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4자 협의체’첫 회의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4자 협의체는 유정복 인천시장이 제안한 것이며 이날 첫 회의는 윤성규 환경부 장관의 초청으로 이뤄졌다.
 

첫 회의에서는 유 시장이 지난 3일 요구한 ‘선제적 조치’와 관련해 집중 논의했다.
 

유 시장은 △수도권 매립지 지분권(서울시 71.3%, 환경부 28.7%)의 인천시 일괄 이양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관할권, 환경부에서 인천시로 이관 △수도권 매립지 주변 지역에 대한 실질적인 지원정책 추진 등이 선제적으로 관철돼야 한다는 입장을 거듭 표명했다.
 

이에 대해 남경필 경기지사와 박원순 서울시장은 선제적 조치에 대해 충분히 공감한다며, 이를 구체화하기 위한 실무단을 구성·운영하기로 했다. 
 

실무단은 환경부와 3개 시·도 국장급으로 구성된다.
 

선제적 조치에 대해 수도권 3개 시·도가 어느 정도 합의점을 도출한 만큼 수도권매립지의 사용 종료기한 연장 논의도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현재 매립지가 있는 인천은 당초 면허가 난 오는 2016년까지만 사용하는 것을 요구하고 있는 반면 나머지 서울과 경기는 폐기물 매립률이 애초 설계한 것보다 높지 않다며 2044년까지 연장해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