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종길 “세월호 피해지원법, 애초 취지 지켜달라” 제종길 경기 안산시장이 16일 국회 정론관에서 “4·16 세월호 참사 피해구제 및 지원 등을 위한 특별법(세월호 피해지원법)을 취지에 맞게 만들어달라”고 국회에 요구하고 있다.
김병관 기자 / 
제종길 안산시장이 16일 “세월호 참사 특별법이 본래 취지에 맞게 법안심사를 해야 한다”고 정부와 국회에 촉구했다.
 

제 시장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4·16 세월호 참사 피해구제 및 지원 등을 위한 특별법’(이하 세월호 참사 특별법)과 관련해 기자회견<사진> 갖고 “해당상임위에서 법안심사가 이뤄지고 있지만 본래 기본 취지와 맞지 않게 퇴색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어 “세월호 참사로 인해 안산지역 전체 학생들에게 큰 영향을 끼쳤기 때문에 교육이 정상화되기 위한 노력이 있어야 한다”며 “당초 정부안대로 교육특구가 지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국립트라우마센터의 경우도 정부가 나서서 만든다고 해 놓고 지금 와서는 안산시에 건립비용과 운영비용을 떠넘기려 한다”며 “당초 정부가 말한 대로 이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그는 “4·16 세월호 참사는 안산지역에 큰 아픔과 피해를 줬고 76만명 안산시민과 안산시공직자 모두의 가슴에 아픔을 준 재난이었다”고 말했다.
 

특히 “세월호 참사 이후 안산의 지역공동체와 지역경제도 직격탄을 맞아 시민들이 정신적, 물질적 피해가 상당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제종길 시장은 “정부도 세월호 참사의 중대성에 우려를 표명하고 지난 4월20일 안산과 진도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해 각종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고 밝혔다.
 

특히 그는 “안산시가 세월호 참사의 수습과 지원에 만전을 기할 수 있도록 특별재난 선포시에 약속했던 내용을 지켜주길 바란다”고 정부와 국회에 다시 한번 호소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