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철 기자 / 지난 17일 포천로컬푸드 파머스마켓은 개장 첫 해를 한 뜻으로 함께한 입점농가와 업체 50여 명과 함께 한해를 마무리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날 행사는 최장수 본부장의 보수교육과 농업기술센터 담당자의 지역농업특성화사업과 6차 산업 연계방안 설명으로 진행됐다.
 

보수교육은 로컬푸드의 의의와 김포 로컬푸드매장의 사례를 소개하며, 현장감 있게 진행됐고 교육 후에는 참석자 모두가 참여해 포천로컬푸드 파머스마켓의 발전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포천시 호국로 886(설운동)에 위치한 포천로컬푸드 파머스마켓은 지역농산물의 생산·가공·판매가 연계된 농업의 6차산업화의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지역농업 특성화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돼 지난 8월14일 개장했다. 4개월이 지난 현재 200여농가 및 업체가 입점했으며, 겨울철에도 신선한 채소와 140여 가지의 다양한 농산물과 포천에서 생산된 가공제품이 판매되고 있다. 
 

매일 아침 수확한 농산물을 생산자가 직접 포장하고 물품을 진열하며, 판매되지 않은 농산물은 당일 회수하는 방식으로 운영돼 소비자는 건강하고 신선한 농산물을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어 많은 단골손님들이 생겼고 생산자는 중간유통 단계를 거치지 않고 원하는 가격을 스스로 정하기 때문에 높은 소득을 올릴 수 있어 소규모 생산자의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로컬푸드 파머스마켓 대표는 “개장 첫 해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많은 분들의 한마음으로 힘을 모아 운영해왔다”며 “내년에는 올해의 부족했던 점을 보완해서 소비자와 생산자가 모두 만족할 수 있도록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