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혁 기자 / 박근혜 대통령은 14일 ‘비선실세’ 최순실씨의 국정농단 사태와 관련한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의 양자 영수회담 제안을 수용하기로 했다. 다만, 시간상의 문제와 의제 조율 등의 이유로 회담 시기는 15일로 정했다.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기자들에게 보낸 메시지에서 “박 대통령은 추 대표가 제안한 회담을 수용하기로 했다”며 “15일 열기로 하고 시간 등을 조율 중”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박 대통령이 추 대표와의 회담에서 야당이 요구하고 있는 2선 후퇴와 국회 추천 총리에 대한 권한 이양 의지를 밝힐지 주목된다.
 

앞서 추 대표는 이날 오전 6시30분께 한광옥 대통령 비서실장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오늘 오후 박 대통령과 양자회동 형식의 긴급회담을 열자”고 요청했다.
 

추 대표는 영수회담 장소로는 국회나 청와대 등 어디든 상관없다는 뜻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영수회담이 성사되면 안건은 촛불집회 민심과 정국 해법 등 현안 전반이 될 것이라고 추 대표 측은 밝혔다.
 

청와대는 추 대표의 제안을 받고 큰 틀에서 회담 수용에 무게를 두고 한 비서실장과 추 대표 간 통화를 통해 최종 협의를 진행해 왔다. 다만, 이날 오후 회담을 갖자는 게 추 대표의 제안이었지만 시간이 촉박하고 의제도 상의해야 하는 문제가 있어 15일로 하루 늦춘 것이라고 청와대 관계자는 전했다.
 

회동 장소를 청와대나 국회 중 어디로 할지와 구체적인 회동 시간은 청와대와 추 대표 간에 조율이 계속 진행 중인 상황이다. 당초 박 대통령은 여야 3당 대표가 모두 참여하는 영수회담을 열자는 입장이었다. 
 

박 대통령은 지난 4일 대국민담화에서 “국민들께서 맡겨주신 책임에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사회 각계의 원로들과 종교 지도자들, 여야 대표님들과 자주 소통하면서 국민 여러분과 국회의 요구를 더욱 무겁게 받아들이겠다”며 영수회담을 제안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